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식투자에 스타일을 더 했더니~

by lovefund이성수 2014. 5. 14.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개인투자자분들과 이야기하다보면, 투자의 기준을 잡기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이십니다. 그래서일까요? 보유하고 계신 종목 중에는 한두종목으로 집중투자하여 투자를 단순화 하시는 경향이 짙습니다.

그런데, 주식투자에 "스타일"이라는 선글라스를 쓰면, 종목을 발굴하는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ㅇ 강남스타일? 여의도스타일? 명동스타일, 작은차이가 전체 분위기를 만든다.

 

강남, 여의도, 명동은 서울 시내에 유동인구가 집중되는 지역이지요.활기찬 기운 속에서 얼핏 람들을 보다보면 모두가 멋쟁이에 훈남훈녀들만 모여있는 듯 싶습니다. 마치 주식의 종목들을 처음 접할 때 모든 종목들이 좋아보이는 것처럼 말이죠.

 

<<글과는 살짝 어울리지는 않지만..... 강남스타일>>

 

하지만, 무언가 모르게 강남,여의도,명동에 사람들의 물결에는 다른 느낌이 뭍어납니다.

사람 한명 한명을 보면 강남이나 여의도나 명동이나 비슷한 듯 싶은데, 전체적인 느낌이 전혀다릅니다.

 

강남은 젊은 느낌이 강하고, 여의도는 사무적분위기의 세련된 느낌 그리고 명동은 외국인관광객들과 섞인 이국적인 느낌이 드는 그런 차이점들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사람 한명 한명 단위로 보면, 스타일이 비슷하지만 스타일의은 차이가 모여 전체적인 분위기에서 확연한 차이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로 종목들 선정에 스타일을 입히게 되면, 주식투자의 포트폴리오들의 분위기와 수익률에는 큰 차이를 만들게 됩니다.

 

 

투자 스타일의  드레스코드, 개인마다 기본 스타일이 있다.

 

개인투자자의 성향에 따라 기본적인 개인 스타일이 존재합니다.

은연중에 개인투자자 본인의 성격이나 투자성향이 포트폴리오에 무의식 중에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매우 공격적인 성향의 투자자라면, 은연 중에 주식계좌에 모여있는 종목들을 보다보면 급등주, 테마주, 작전주와 같은 종목들이 많이 있음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안정적인 것을 선호하시는 성격이시라면, 그에 맞는 대형주나 안전한 종목들을 많이 보유하시곤 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개인의 기본 스타일에 다른 스타일을 더하면 다른 주식투자의 방향이 잡히게됩니다.

마치 스타일이라는 것은 주식투자의 기본스타일에 새로운 스타일 기준 이라는 "선글라스"를 쓰는 것처럼 새로운 기준에서 종목을 보게 되는 기준이 됩니다. 

 

ㅇ 스타일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가치스타일이 甲!

 

주식투자 스타일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 기술적지표를 통해서 포트종목을 스타일링 할 수도 있고, 수급분석을 통해서 포트종목을 스타일링 할 수도 있으며, 뉴스나 공시를 활용한 포트종목을 스타일링 할 수 있습니다.

패션에서도 스타일이 다양한 것처럼, 다양한 투자스타일의 가지수도 수십,수백, 수천개로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치투자 기반의 스타일"은 가장 좋은 투자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가치투자의 스타일로 포트폴리오를 꾸리는데에는 다양한 기준이 존재합니다.

배당수익률로 종목을 추려낼 수도 있고, 회사의 수익성으로, 회사의 자산가치로, 기업의 복잡한 잔존가치 계산 또는 기업의 현금흐름 등 다양한 기준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고 미국에서 연구된 "다우의 개"라는 배당가치 스타일 방법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떠한 기준이든, 가치스타일의 경우 개인투자자의 기본스타일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만들어주게 됩니다.

 

가치스타일에 대표적인 사례인 "다우의 개(Dogs of the Dow)"의 케이스의 경우,

매년 다우지수 30종목 중에서 배당수익률이 높은 Top 10의 종목을 매수하고 1년 뒤 다시 같은 기준으로 종목을 교체하는 방식을 반복하는 가치스타일 전략입니다.

 

<<다우의 개와 S&P500지수의 비교, 2011년말 기준 : 자료 : Dogs of the Dow>>

 

"다우의 개"의 경우는 가장 기본적인 가치스타일 전략로서, 가치투자 기준으로 다양한 전략을 만들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스타일의 선글라스를 사용한 것인가 입니다.

그 선글라스 중에는 자극적인 종목들만 보이게 하는 것도 있을 것이고, 종목의 스타일을 걸러내지 못하는 맨유리 같은 선글라스도 있을 것입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가치(value)"입니다. 어떤 가치가 최상의 스타일을 만들어 줄 것인지에 대한 연구는 시장을 이기는데 꼭 필요한 과정이 될 것입니다.

 

2014년 5월 14일 수요일

스타일에~ 스타일을 더하면~~ 더 좋은 무언가를 만들 수 있습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저의 글 독자님께서 눌러주시는 "추천버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