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KT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는 Big Bath효과

by lovefund이성수 2014. 11. 4.

KT에서 다시 한번 확인하는 Big Bath효과

3분기 KT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지난 6월 4일 글, "빅배스(Big Bath)효과에 대하여 6.4지방선거를 지켜보며"를 통해서, 빅배스 효과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새로운 경영진이 취임하게 되면, 기존 경영진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던 부실들을 일시에 털어내면서 일정기간 적자가 발생하고, 그 뒤 실적이 턴어라운드 되면서, 새로운 경영진의 성과가 부각되는 현상.

이것이 바로 빅배스 효과이지요.

 

 

▶ 백배스 효과 관점에서 보면, 상반기까지의 실적악화는 당연지사

 

빅배스, 큰 욕조 또는 큰 그릇의 라인처럼 새로운 경영진이 부임한 후 처음에는 실적이 추락했다가, 잠시 소강국면을 거친 뒤, 턴어라운드 하면서 올라서는 과정이 나타나게 됩니다.

 

Big Bath, 욕조처럼 움푹 실적이 꺼졌다가 올라온는 현상

 

이러한 현상은 정치,경제,사회 모든 영역에서 목격되는 현상입니다.

새롭게 경영권을 잡은 경영자 입장에서는, 기존 경영진이 경영과정에서 쌓아놓은 잠재적부실을 안고갈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특히 외부에서 새롭게 들어온 경영자의 경우에는 더더욱 기존 부실을 본인이 안고갈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임기 초기에, 이러한 부실을 모두 털어내면서 실적이 악화되거나 적자가 심화되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적자를 모두 털어내고, 재무회계적으로 가벼워지게 되면 자연스럽게 작은 성과로도 큰 회계적 이익을 만들어 내게 되면서, 실적은 갑자기 턴어라운드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고, 주가도 이에 연동하여 움직이게 됩니다.

빅배스에 대한 가능성을 시장참여자들이 알고 있더라도, 회계 수치가 "적자"가 나타나게 되면, 자연스럽게 주가를 부정적으로 볼 수 밖에 없습니다.

 

 

▶ KT 3개 분기에 걸친 적자 후

 

황창규회장이 올해 1월에 부임한 이후, KT는 2013년 4분기 5000억원대의 대규모 적자가 발생되게 됩니다.

올해 1월 27일 황창규 회장이 부임하였고, 다음 날인 1월 28일에 발표된 2013년도 잠정실적공시에서는 흑자로 발표되었습니다만, 2월 20일 정정공시를 통해 2013년 적자로 수정되게 됩니다.

 

첫 잠재 부실 털어내기 과정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 뒤, 올해 1분기 순이익 400억원 수준의 적자, 2분기에는 연결기준 순이익 7500억원 분기적자를 기록합니다.

3개분기에 걸친 적자나 나타난 KT를 보면서, 빅배스효과가 진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KT의 빅배스 효과는 3분기 흑자전환시키다

 

지난 5월 황창규회장은 시장전문가와 언론을 모아놓고 "하반기부터는 더 좋은 실적을 내겠다"고 공언을 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3분기, 흑자전환에 선공하게 됩니다. 뛰어난 경영능력이 반영되었던 것과 더불어, 이를 빅배스 관점에서 본다면, 이번 3분기 흑자 전환은 자연스러운 과정이었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혹시 경영진이 바뀌었다는 소식을 접한다면.

 

어떤 상장회사의 경영진 바뀌었다는 소식을 접하시게 된다면, 빅배스효과를 추정할 때 몇가지를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그 새로운 경영진이 부자관계 또는 친인척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혈연관계인 경우에는 기존 경영진의 부실을 안고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빅배스효과가 생각보다 약합니다.

 

두번째, 내부에서 올라온 전문 경영진인지의 여부

기존 대주주의 총애를 받는 내부 인사가 전문 경영자로서 자리에 올라온 경우, 대주주가 가지고 있는 잠재부실을 안고 경영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감히 회장님의 잠재 부실을 부하직원이 털수는 없겠지요?)

 

세번째, 외부에서 영입된 전문경영진인 경우, 빅배스 효과가 가장 클 수 있어

마지막으로 KT처럼 외부에서 전문 경영인을 영입했을 경우에는 빅배스효과가 강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그 인물이 예전에 다른 회사에서 명성을 날렸을 경우에는 더더욱 그 효과는 커지게 되지요. 공기업이나 금융회사 또는 주주 구성이 복잡한 회사의 경우에 종종 발생되게 됩니다.

 

따라서, 빅배스효과에 따른 종목 연구를 하시는 분이시라면 외부인사의 전문경영진 영입시 가장 심도있게 관찰하시면서 종목을 발굴하신다면 은근히 재미있는 주가흐름을 목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4년 11월 4일 화요일

그렇다면 앞으로 KT의 실적은.... 흥미롭게 흘러가겠지요?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