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중국,병주고 약준 주말 처방이 의도하는 바는?

by lovefund이성수 2015. 4. 20.

중국,병주고 약준 주말 처방이 의도하는 바는?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지난 주 금요일, 우리 증시가 마감 된 이후 중국금융 당국은 신용융자 억제와 공매도 확대를 발표하면서 중국 선물시장을 급락시켰고, 이는 미국과 유럽증시가 하락마감된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일요일(19일)에는 지급준비율을 100bp(1%p)인하한다는 유동성 확대 정책을 발표하면서 마치 몇일 사이에 병을 주고 약을 준 격이되고 말았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중국 정부의 엇갈리는 처방이 노리고 있는 바는 무엇인지 생각 해 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 왜? 중국은 신용융자 억제와 공매도 확대를 발표했을까?

 

4월 17일 중국H주선물의 급락 (자료 : investing)

 

지난 금요일 중국 H주 선물 급락이 전개되면서, 유럽증시와 미국증시에 큰 부담을 안겨주었습니다.

H주 선물이 6%가까이 급락하면서, 큰 조정장이 밀어닥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미국과 유럽증시도 뒤흔들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작년 연말 이후 100%이상 상승한 중국증시가 언제 폭발할지 모른다는 심리적 불안감이 있었던 차에 중국 금융당국이 공매도 확대와 신용융자(우산신탁)을 통제하겠다는 발표는 증시 유동성에 큰 악재로 작용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중국 투자자들의 심리는 불처럼 뜨거워져 있다(사진 : 픽사베이)

 

그도 그럴 것이, 최근 중국증시 참여자들의 심리는 과열을 넘어 광풍단계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는 회사일은 뒷전으로 하고 주식투자에 열을 올리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고, 주식에 전혀관심이 없던 전업주부도 주식시장에 뛰어드는 등 지금 중국증시 참여자들의 느낌은 흡사, 2007년 글로벌증시 상투 시점, 1999년 IT버블시기, 1988~9년 한국증시 과열시기를 떠올리게 합니다.

 

그 결과 중국의 신용거래 규모는 4월에 1조7천억위안을 넘기면서 전년비 400%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만큼 중국증시가 승승장구하니 투자자들은 빚을 내어 투자를 하는 것이 당연시 되는 풍조는 리스크는 생각하지 않고 불속으로 달려드는 불나방과 진배없는 모습이라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중국 금융당국도 더 이상 간과할 수 없기에, 그 후휴증이 어떨지를 알기에 신용거래 억제와 오히려 공매도를 확대하는, 증시에는 독(毒)이 되는 정책을 발표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 한편으로는 일요일에 지급준비율 인하라는 약(藥)을 처방

 

그런데, 19일(일)에는 중국 인민은행이 지급분비율을 100bp(1%p)인하를 전격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50bp(0.5%p)씩 인하하던 수준을 넘는 100bp를 인하하면서, 금요일 중국 금융당국의 신용거래억재 발표로 패닉에 빠져있던 증시에 약을 처방하는 격이 되었습니다.

 

중국 중앙은행은 지급준비율을 전격적으로 인하하였다

 

중국 투자 심리를 잡기 위한 정책과 경제가 충분히 회복하지 못하고 있기에 부양해야한다는 정책이 주말사이에 쏟아지면서, 마치 병주고 약준 격의 상황이 벌어지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로 정반대로 보이는 두개의 처방은 단기적으로는 다른 효과를 노리지만, 장기적으로는 증시와 경제 체력 강화를 노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단기적으로는 명현현상, 중장기적으로는 체력 강화

 

광풍수준으로 일고 있는 중국 투자자들의 투자심리에 신용거래 억제와 기관 공매도 확대는 단기적인 주가 불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쩌면 중국 지준율 인하 발표가 없었다면, 이번주는 내내 중국증시 폭락과 함께 우울한 시장이 되었을 수 있었습니다만, 완만한 조정세를 중국증시 그리고 아시아권 증시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어쩌면, 최근 이어진 중국증시 폭등이 한동안 소강국면에 접어들면서, 중국 투자자들에게는 견디기 어려운 시간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지속적인 상승장이 멈추기만 하여도 투자심리는 괴로워지게 되지요.)

이러한 과정에서 한번씩 큰 출렁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중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 증시에도 불안감을 만들면서 우려감을 키우기도 할 것입니다.

 

중국 당국의 이번 결정은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처방이 될 것(사진 : 픽사베이)

 

하지만 이런 조정과정이 나타난다면, 오히려 명약이 체질을 바꾸는 명현현상으로 해석해야할 것입니다.

흥분되어 앞뒤 보지 않는 중국투자자의 투자심리를 차분하게 가라앉혀주면서 장기적으로는 시장이 차분히 상승하게 되는 계기로 작용하기에, 단기적인 조정은 장기적으로는 시장에는 약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 중국 증시 조정에 의하여 한국증시도 조정장이 나오더라도 '시장이 끝났다'라는 불안감을 가지기 보다는 더 높은 산을 가기 위한 숨고르기로 해석하시기 바랍니다. 중국 정책당국이 금요일과 일요일에 내놓은 정책카드들에서 그 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열된 중국 투자심리를 경계하지만, 증시와 경제 폭락은 원치 않는다'

 

2015년 4월 20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