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기업의 생리에서 장기투자의 이유가 보인다.

by lovefund이성수 2015. 7. 23.

기업의 생리에서 장기투자의 이유가 보인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매일 일희일비하게 되는 주식시장 속에서 주가흐름에 빠르게 대응하고 싶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투자자의 본능일 것입니다만 단기 매매는 수수료와 비용등을 지불하고 나면, 남좋은일만 시키게 될 뿐이지요.

막상 장기투자를 하는데에는 확신이 서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생리를 한번 생각 해 보면, 장기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한가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ㅇ 상장기업은 법인(法人)이다.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는 주식회사를 주식시장에 상장되어있지 않은 주식회사와 비교하면 무언가 상장된 회사가 대단해 보입니다만, 똑같이 주식회사 형태를 가진 法人입니다. 법인은 법적 인격체로서 사람과 거의 비슷한 권리와 의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그 존재만으로도 생존하기 위하여 사람처럼,유기체처럼 움직입니다.

회사의 경영자는 회사가 최소한 망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최소한의 움직임이 있고 야망이 있는 경영자는 회사를 키우기 위해서 박차를 가하게 되지요.

그 안에서 직원들은 회사를 위해 일하면서 법인은 마치 사람처럼 생명력을 가지게 됩니다.

 

회사가 적자가 발생하면, 경영진은 적자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생존을 위한 노력을 하고 그 조직안에서 직원들 또한 회사에서 생존하기 위한 노력을 하면서, 법인은 그 생명력을 이어갑니다.

회사가 번창하여 직원들이 많아지고 조직이 커지게 되면, 경영진과 회사직원들은 그 조직을 최소한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최선을 다합니다.

 

이 과정에서 회사를 흑자로 이어가는 노력을 반복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회사의 자산은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회사가 생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생존하고 번성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게 됩니다.

 

 

ㅇ 노력의 결과, 자산은 쌓여간다.

 

[상장기업은 마치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다]

 

이러한 유기체적인 노력이 반복되게 되면, 자연스럽게 회사 자산은 시간이 흘러갈 수록 차곡차곡 쌓여가고 그 자산으로 부채를 상환하기도 하고 새로운 사업을 추진하거나 신사업을 인수하면서 더욱 몸집을 키워갑니다.

이는 마치 본능처럼 나타나면서 경영진은 매년 새로운 사업목표를 세우고, 직원들은 새로운 목표를 향해 박차를 가하면서 자신이 속한 유기체인 법인을 생명체처럼 움직이게 합니다.

 

만일 회사가 성장을 하지 않고 자기 안주하려하면 내외부적으로 회사 성장 요구를 강하게 받게 됩니다.

주식회사라면 주주들에게 새로운 비전에 대한 요구를 지속적으로 받게 될 것이고,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의 연차증가에 따른 임금상승 압박이 커지기에 회사는 현재 상황에 안주할 수 없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박차를 가하면서 회사의 자산은 점점 커져갑니다.

 

 

ㅇ 주가는 그 자산가치를 따라 상승한다.

 

단기적으로 보면, 주가는 마치 밖에 놀러나온 강아지처럼 위아래로 랜덤하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주인에게서 멀리 떨어져 앞으로 뛰어다니기도 하지만, 어느 순간에는 주인 뒤쪽으로 멀리 달려가기도 합니다. 그런데 결국 강아지의 위치 추이는 강아지 주인이 움직이는 방향을 따라가게 됩니다.

 

그처럼, 회사의 주가 또한 단기적으로보면 회사의 자산가치보다도 훨씬 아래 주가에 위치하기도하고, 어느 순간에는 자산가치보다도 훨씬 높은 주가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늘어나는 자산가치를 따라 회사의 주가는 위아래로 움직이는 가운데 결국 자산증가 추이를 따라가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삼성전자의 장기주가추이와 PBR밴드추이]

 

위의 도표는 삼성전자의 주가(청색선)과 자산가치 수준을 보여주는 PBR밴드추이입니다.

1년 단위로 보면, 삼성전자의 주가는 크게 오르기도 하고, 답답한 주가흐름을 보이는 듯 싶지만, 결국 유기체처럼 성장 본능을 가진 법인이기에 자연스럽게 수익은 꾸준히 쌓여가면서 자산가치도 꾸준히 증가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해에는 주가가 크게 오르고 어떤해에는 내리지만 결국 끝없이 떨어질 것만 같은 시기에도 결국은 회사의 실적이 꾸준히 자산을 키워가면서 결국 주가는 제값을 찾아가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동방아그로 주가추이와 PBR추이]

 

이러한 현상은 대기업에서만 나타나는게 아니고 모든 주식회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위의 동방아그로라는 기업의 주가와 자산가치 밴드추이를 보시면, 자산가치가 꾸준히 매년 증가해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가는 몇년이라는 기간 안에서는 자기 마음대로 움직이는 듯 싶어 보입니다.

2000년대 초반 그리고 2007년 이후 최근까지 주가추이는 회사 가치를 반영하지 않는 듯 보이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회사가 꾸준히 수익을 내고, 자산가치가 계속 쌓여가는 기업의 경우 결국 제값을 찾아가기 위하여 어느 순간에는 주가 레벨업이 발생합니다.

 

억눌렸을 경우에는 일순간에 한번에 레벨업되게 되고, 합리적으로 자산가치가 주가에 반영되는 경우에는 꾸준히 주가가 상승하는 형태나 나타납니다.

 

ㅇ 저평가 포트폴리오, 수익률 증가로 차근차근 나타난다.

 

이러한 자산가치 증가에 따른 수익률증가 효과를 만들기 위해서는 비싸지 않은 주식, 합리적인 가격에 있는 주식을 매수해야만 합니다. 바로 가치투자인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종종 받곤합니다,.

 

"가치투자 종목이어서 A종목에 올인했는데 몇년동안 재미가 없다"

 

가치투자가 투자문화에서 소외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좋고 저평가된 주식이어서 올인하였는데, 수익률이 단기 매매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수익률 재미가 없는 경험을 하기 때문입니다.위에 언급드린 동방아그로처럼 우연히 매수를 한 시점부터 몇년동안 제자리 걸음을 하기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이 있으시다보니 가치투자나 단기투자나 매한가지라는 고정관념을 가진 개인투자자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최소한 10종목 이상으로 포트폴리오를 꾸리게 되면 재미있는 현상이 목격되기 시작합니다.

한종목에 올인 했을 때에는 시간이 흘러도 수익률이 눈에 보이지 않지만, 10종목 이상으로 가치주로 포트폴리오를 꾸리게 되면 시간이 흘러갈 수록 한두 종목씩 쑥쑥 자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두 종목씩 자라올라오는 종목들의 주가가 평균수익률을 높이게 되고, 시간이 흘러갈 수록 대부분의 종목들이 수익률을 높이게 되면, 전체 계좌 수익률은 놀라울 정도로 커지게 됩니다.

 

그 수익률이 커가는 과정, 다시 원점에서 생각 해 보자면 유기체와 같은 생명력을 가진 주식회사인 법인들이 열심히 생명활동을 하면서 회사를 키워갔기 때문입니다.

 

2015년 7월 23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