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의다반사

부동산 광풍에 대한 단상 5 : 추석을 평화롭게...(역지사지 하시길) 2018년 9월 21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

by lovefund이성수 2019. 2. 14.
작년 2018년 9월 21일에 페이스북에 올렸던 당시 부동산 광풍에 대한 단상 시리즈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옮겨봅니다. 그 시기의 광적이었던 사람들의 만인군상을 기억하기 위하여...

 

 

부동산 광풍에 대한 단상 5: 추석을 평화롭게...(역지사지 하시길)
추석 연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야근하는 저녁, 사무실이 있는 여의도 길거리가 조용한 것을 보니 "고향앞으로~~~"다들 출발하신듯 합니다.
추석기간.. 가족 친치들이 모였을 때 서울 부동산 이야기가 꼭 등장할 듯 싶군요. 워낙 핫이슈다보니 언급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부동산 광풍으로 인해, 추석 명절에 분란이 생기는 집이 늘지 않을까 염려되더군요. 서울 아파트 가격급등으로 이로 인한 가족간의 상속/증여 문제가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겠고, 이보다도 "상대적 박탈감"이 가족/친지들 간에 큰 갈등의 골을 만들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서울 핵심지역은 10억원 단위가 기본이고 상승폭이 5억 단위는 쉽게 언급되지만 여기서 생각 해 볼 부분이 있습니다.
서울/핵심 지역에 사신 분들은 아파트 가격이 올라 다행이라 생각하겠지만, 지방은 1년 사이 아파트값이 떨어진 곳이 많습니다. 그리고 집이 없는 가족 친지도 많다는 것을 기억하셔야하겠습니다.

 

자칫, 아파트 가격이 상승하였다는 것을 감투로 생각하여 가족/친지분들에게 자랑을 심하게 하거나 자만에 빠지지 않도록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그저 전국 10%정도의 가구만이 이번 상승장을 누렸을 뿐이고 나머지 90%의 가구는 집이 아예없거나 집값 부진을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다른 식구들을 배려하면서 가족간에 다툼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재산 자랑 해 봐야 화만 부를 뿐입니다. 가족간의 분란 뿐만 아니라 나중에 서운한 이야기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아파트 광풍 이후, 겸손의 미덕이 필요한 이번 추석이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