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증권거래세 단계적 폐지 등을 골자로한 논의가 어제 있었습니다.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 및 증권사 대표와 자산운용사 대표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그리고 초운열 더불어민주당 자본시장활성화 특별위원장이 어제 비공개 오찬을 가지며 또 다시 증권거래세 폐지와 기타 자본시장 혁신과제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제는 증권거래세 단계적 폐지는 시간 문제일 뿐 정해진 운명처럼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증권거래세가 폐지되면 자연스럽게 증시에 나타날 현상이 있습니다. 바로 "초단타"매매가 크게 늘어난다는 것이지요.
오늘 증시토크에서는 향후 증권거래세 폐지후에 만들어질 초단타 매매가 늘어난 증시의 특징을 생각 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ㅇ 증권거래세 폐지 : HFT(High Frequency Trading) 및 단타매매 증가는 자연스러운 수순
예전에는 고주파 거래로 불리었다가 최근에는 고빈도 거래 혹은 초단타매매인 HFT(High Frequency Trading)는 해외에서는 활성화 되어있습니다만 한국증시에서는 증권거래세 0.3%의 높은 벽이 있기 때문에 활성화되지 못하였던 것이 현실입니다. 가끔 외국계 투자자가 HFT로 장난질을 했다는 뉴스가 있긴 하지만 이는 극히 일부분일 뿐 HFT는 한국증시에서 작동하기 어려웠습니다. HFT뿐만 아니지요. 하루에도 몇번씩 거래하는 스캘핑이나 이보다 적은 거래일 데이트레이딩, 1주일에 한두번 거래하는 스윙트레이딩 등 대부분의 단기 투자는 증권거래세가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수익을 만들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증권거래세가 폐지되게 될 경우, 증권거래세 때문에 수많은 투자연구가들의 창고에 버려졌던 단기투자 전략들이 유의미한 결과를 만들 수 있기에 주식시장에서 그 전략을 펼치기 시작할 것입니다. 특히 HFT의 경우는 한국거래소 서버에 오류를 만들정도로 엄청난 거래량을 만들고 있을 것입니다.
이 처럼 향후 증권거래세가 폐지될 경우 시장은 그 이전에 비하여 비교할 수 없을 수준으로 거래량이 늘어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증권거래세 폐지 이후 초단타가 늘어난다면 미래 한국 증시는 어떻게 변할까요?
ㅇ 거래량 증가에 따른 유동성 증가 : 주문 슬리피지 감소
증권거래세가 폐지되게 되면 다양한 단기투자 전략들이 쏟아질 것입니다. 그리고 증권거래세에 대한 부담이 없기에 단기투자 전략 사용이 늘것이고 이에 따른 거래량 증가와 유동성 증가 현상이 시장 전체적으로 나타나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유동성 증가로인하여 시장 전체적으로 매매 과정에서의 주문편차(가격 슬리피지)가 크게 줄어들게 될 것입니다. 현재 기준으로는 거래량이 적은 주식도 향후 증권거래세 폐지 후에는 지금보다 거래량이 눈에 띄게 늘어나 거래의 용이성이 커질 것입니다. 이러한 유동성 증가는 주식 시장의 메리트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주문슬리피지의 증가는 간접적인 비용 감소로 새로운 매매 전략들이 실전에 투입될 것입니다. 얼핏드는 예로 다양한 주식들과 지수 또는 지수관련 상품간의 차익거래도 늘어나겠지요? 그 외에도 상상만으로 존재했던 수많은 전략들이 계속 등장하여 유동성을 공급할 것입니다.
어짜피 증권거래세라는 거래 장벽이 없기에 말입니다.
ㅇ 순간적으로 발생한 주가 왜곡현상 : 순식간에 보정될 것
주식투자 전략 중에 "낚시" 전략이 있습니다. 가끔 이상 주문으로 인하여 주가 왜곡이 발생하는 것을 캐치하여 이 가격 왜곡으로 차익을 거두는 것이지요. 예를들어 주문실수로 어떤 종목이 하한가에 이르렀다면 반등 나오기 전에 매수하여 반등하는 중간에만 팔아도 10%에서 최대 30%의 수익률을 만들 수 있기에 일년에 여러번 발생하는 이 현상을 캐치하기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낚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향후 증권거래세가 폐지되고 다양한 단기 투자전략들이 등장한다면, 특히 HFT전략의 폭발적인 팽창과 함께 이러한 일시적인 가격 왜곡현상으로 수익을 만들 기회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과거 2000년 초중반만 하더라도 주문실수로 가격 왜곡이 발생되면 장중 내내 왜곡과 회복과정이 전개되었지만 최근에는 불과 수십분만에 회복되곤 하지요.
하지만 향후에는 이러한 주가 왜곡현상은 초단위에서 순식간에 사라질 것입니다.
사람이 볼 때는 "뭐가 지나갔냐?~" 이런 분위기겠지요? 이 짧은 시간의 수익 기회를 만들기 위해 초단기 전략들은 엄청난 진화 과정이 매일매일 나타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HFT의 프로그램 코드나 논리가 꼬일 경우 그 스스로에 의해 주가 왜곡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매수가격과 주문수량이 바뀌어 1초에 수백번의 주문이 들어가는 등의 현상처럼 말입니다. (이를 Fat Finger현상이라 하지요)
만약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면 다른HFT 전략이 그 틈을 노리고 그 실수를 기회로 만들면서 바로 주가는 순식간에 보정될 것입니다.
[과거 2010년 미국 다우지수에 플래시 크래시가 발생하였지만 순식간에 회복한 것처럼...]
ㅇ 기존 단기 투자전략들의 대규모 멸종
종종 개인투자자분들과 얘기하다보면 "5일 이평선이 생명선이다.", "상따를 해야한다"는 등등 다양한 단기투자 전략을 열변을 토하며 말씀하시곤 합니다. 과거에는 그 전략이 유의미한 퍼포먼스를 만들었을지 모르지만 향후 증권거래세 폐지에 따른 초단기 매매가 급증하게 되면 기존 단기 투자 전략들은 대규모로 멸종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거래량과 주가 반응 등 다양한 생태계가 과거 인간이 100%매매하던 시대와 전혀 틀려지기에 기존의 단기 매매공식은 더욱 그 논리적 근거가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는 HTF전략들 중에서 기존 단기 투자전략들을 캐치하여 역이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거나 몇만분의 일초 혹은 그 이상의 빠른 속도로 시세를 포착하여 투자하는 전략들이 늘어나니, 기존의 단기 투자 전략들은 어느 순간 증시에 "호구"가 되면서 대규모로 퇴출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을 것입니다.
혹은 어설프게 개인투자작 HFT시장에 뛰어들 경우 오히려 그 스스로가 더 진화된 HFT전략의 먹이가 되는 적자생존의 야생과 같은 모습이 나타나고 있을 것입니다. 단기투자를 하시는 개인투자자 입장에서는 한편으론 무서운 현상이지요.
ㅇ 그렇다면 개인투자자의 생존방법은? 아예 길게 투자하시라.
[초단기 매매가 활성화 되면 인간 단기투자자는 그저 호구일뿐, 사진참조 : pixabay]
향후 증권거래세가 폐지되어 초단기 매매가 크게 늘어나게 되면 기준 개인투자자의 매매전략은 그저 증시에 호구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주문하나하나가 수많은 프로그램화된 전략들에 의해 관찰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만일 여러분이 주가가 빠져 기분 나쁘다고 "4(死)"주씩 1초 간격씩 매도한다면 이를 역이용하는 전략에 먹이가 되고 말 것입니다.
(※ 그 전에 거래증권사나 한국거래소에서 "장난치지 마세요"하고 전화오겠지만요^^)
물론 일부 뛰어난 개인투자자는 생존하고 수익을 만드시겠습니다만, 그렇게 생존한 단기 투자자의 비율이 과거에 비하여 더 급격하게 줄어들 것입니다. 단기투자 전략으로 일반 개인투자자가 생존하기 어려운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미래 증권거래세 폐지 후 단기투자의 세계는 마치 맹수들이 우글거리는 사바나처럼 느껴지는군요.
따라서 일반적인 개인투자자라면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아예 길~~~게 투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괜히 스윙트레이딩 한다고 단타한다고 스캘핑 한다고 어설프게 단기투자하지 마시고 중장기 추세 전략을 사용하시거나 혹은 가치투자 전략을 사용하셔서 아예 길게 투자하신다면 아무리 HFT가 뛰어난 기술이 있다한들 그 무서운 초단기투자 전략도 그저 우리에 가두어져있는 동물원 맹수일 뿐입니다.
이렇게 긴 관점에서 투자하다 어쩌다 시세판을 보면 "와~~~ 어떻게 이렇게 아름답게 호가가 껌벅거리지?"라면서 HFT이하 초단기 전략들이 만드는 화려한 호가 변동을 동물원 구경하듯 하겠지요.
2019년 2월 22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Holder,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주식시장별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동산투자도 위험자산이다. 주식투자가 왜 무시 받아야하는가? (2) | 2019.02.26 |
---|---|
향후 주가지수 영역별 시나리오, 이런 일들이 기다린다! (2) | 2019.02.25 |
미국 펀드운용사가 대한민국에 보낸 편지 속에 담긴 정곡일침의 쓴소리 (4) | 2019.02.21 |
양매도ETN에서 관찰되는, 전략이 범용화 될 때의 취약점 (2) | 2019.02.20 |
외국인 배당잔치(?) 연초에 꼭 등장하는 뉴스, 그렇다면 한국투자자는 어디에? (2) | 2019.02.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