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대 신규 주식투자자에게 부탁드립니다. 꼭 성공하십시오
최근 주식시장으로의 신규자금 유입 속도가 가파릅니다. 특히나 비대면 계좌가 급증하면서 증권사 서버가 버벅거릴 정도라하니 스마트폰에 익숙하고 비대면 계좌에 거부감이 적은 20,30대 젊은 신규주식투자자의 증시 유입이 상당함을 미루어 짐작 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길을 걸어가다 우연히 듣게되는 젊은 직장인들의 대화는 십중팔구 주식이야기입니다.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개인투자자의 증가 속에 동반에서 급증하는 20,30대 젊은 주식투자자들...
저는 이분들께 부탁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반드시! 성공하십시오." 그리고 "꼭 당신들의 선배/아버지 세대처럼 실패하지 마십시오"
ㅇ 지금의 중장년 이상 세대가 20,30대였던 시절 : 묻지마식으로 투자하다 국가경제가 휘청했다.
지금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20,30대는 이해가 되지 않으시겠습니다만, 그대들의 선배 혹은 부모세대가 20,30대였던 시절 주식투자는 마치 도박처럼 치부되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그대들의 선배세대가 도박처럼 주식투자하다 망했기 때문이지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젊으셨던 1980년대 후반 주식투자를 묻지마식으로 신용융자를 당연시하면서 최대한 댕겨서 투자하다가 1990년 10월 10일! 깡통계좌 일제 정리로 수많은 가계들이 패가망신하였었지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신용융자, 레버리지도 뭍고 더블로 가! 하다가 1990년 당시 금융당국이 이러다 경제 파탄나겠다 싶어 전격적으로 깡통계좌를 일시에 강제 청산 매도하였습니다.
이 시점을 계기로 주식투자는 집안 말아먹는 행위라는 고정관념이 박혔습니다.
99년 IT버블과 2000년 IT버블 붕괴로 인한 주식투자자들의 큰 낭패도 엄청났지만 이보다도 2000년 초반 발생한 카드대란의 내막은 엄청났습니다.
2000년대 초반 그대들의 선배세대인 현재 중장년층이 20,30대였던 시절에는 길거리에서 정말 쉽게 신용카드를 만들 수 있었고, 이를 흥청망청 사용하였습니다.
그런데 왜 이게 주식투자와 무슨 상관이냐구요?
지금도 그렇지만 그 당시에도 돈이 없던 20,30대는 카드를 여러개 만들어 카드빚을 내어 주식투자를 했습니다. 그 카드 빚으로 만든 현금은 주식 계좌에 들어와 5배로 튕길 수 있는 미수거래로 마치 도박하듯 투자하였답니다.
미친사람들 같았지요...
그 당시 사람들이 무작정 투자한 종목은 옛 하이닉스(코드번호 00660, 옛날엔 5자리였어요), 그 당시 하이닉스 거래량이 어마어마해서 제가 증권사HTS개발 프로젝트 참여했을 때 과부하 테스트를 하이닉스 시세로 했을 정도입니다.
하이닉스에 카드빚으로 땡겨온 돈을 직감과 어설픈 차트 분석을 가지고 묻지마 매매를 단행합니다. 당연히 하루아침에 모든 돈을 날리고 카드빚만 남은 젊은이들이 부지기수였고, 또 카드를 만들어 이를 반복하였으니 그 결과는 비참한 신용불량자라는 낙인이었습니다.
그리고 2003년~2004년 카드대란을 발생해 경제가 휘청거렸습니다. 당시 발행된 카드수는 1억장, 신용불량자는 372만명이 양산되었으니 당시 분위기 아시겠지요?
20,30대 여러분들처럼 지금의 중장년 이상 세대는 과거 잘못된 투자로 인하여 국가 경제를 휘청거리게 했을 정도입니다. 지금 주식시장에 들어온 여러분들은 절대! 그 잘못된 역사를 반복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사진참조 : pixabay]
ㅇ 그대들, 가상화폐 광풍 때 선봉에 섰었지요? 그 때 만들어진 잘못된 투자습관 버리세요.
앞단에서의 내용은 중장년 이상 독자분들이 불편해하실듯 한데 지금 이 단락은 20,30대 젊은 투자자분들이 불편하실 듯 합니다. 그래도 꼭 읽어주세요. 마음 속에서 울화가 올라와도 여러분들의 주식투자 성공을 위해 꼭 읽어주십시오.
벌써 기억도 가물가물해져가는 2017~2018년 가상화폐 광풍. 그 당시 분위기가 어떠했습니까?
가치 자체를 평가할 수 없는 가상화폐를 가격이 오른다는 이유로, 옆에 친구가 대박 났다는 이유만으로 같이 달려들었지요? 마치 2000년 초반 선배세대가 카드빚내어 주식투자 한 것처럼 빚을 내어 가상화폐 투자한 경우도 많았을 것이거,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자했을 것입니다.
심지어는... 괴이한 동물 모양의 주가차트 분석을 공부하시기도 하셨을 것입니다.
그 당시 가상화폐 광풍에 선봉에 섰던 것이 20,30대 젊은층이지요.
그런데 제대로 투자에 대해 공부하고 뛰어든 친구들 얼마다 될까요? 그 당시 성공한 이도 일부 있겠지만 상당수는 버블에 대한 경고에 분개하였을 것입니다. 그 모습 저는 다 기억합니다. 하지만 글로 적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그 당시 보셨던 만인군상 그리고 가격 자체를 평가하기 어려운 자산이 현재 어떤 결과를 만들었는지 생각 해 봐 주세요.
왠지 꼰대 같지요?
제가 20대였던 99년 IT버블과 2000년 IT버블 붕괴 당시, 여러분들이 가상화폐에서 보여주었던 모습을 똑같이 그 시절에 주식시장에서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지금 주식시장에 들어오셨다면 가상화폐 당시 배웠던 잘못된 투자 방식은 모두 버리세요.
ㅇ 한국 주식시장을 장난이 아닌 진지한 투자로 접근해 주세요.
가끔 길에서 듣게 되는 젊은 직장인들 대화를 들어보면
"지금 사서 먹고 빠지면 되겠지요?" 이런 이야기들을 듣게 됩니다.
대부분이 주식투자에 대한 공부없이 무작정 시장에 들어와 짧게 먹고 빠지겠다는 생각을 하고 계신건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한국 주식시장을 그런 단기 투자만을 노린 곳이 아닌 진지한 투자의 관점으로 접근 해 주세요.
지금 한국주식시장은 역대급 저평가된 시장입니다.
짧게 먹고 나간다는 생각으로 투자한다면, 정작 증시에 모멘텀이 생길 때 즈음에는 외국인들에게 모두 물량을 작은 이익만 내고 넘겨주고 말 것입니다.
역대급으로 저평가된 시장에서 우리 개인투자자가 큰 수익을 만들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리고 그 주인공은 여러분들이 되어야하지 않겠습니까?
장난처럼 투자하지 말아주세요. 과거 여러분들의 선배, 부모세대가 했던 것처럼 하시면 역사는 또 반복됩니다.
ㅇ 여러분들은 한국 역사상 가장 똑똑하고 지식이 많은 세대입니다.
[사진참조 : pixabay]
지금 20,30대는 한국 역사상 가장 지식이 많고 똑똑한 세대입니다.
지금 중장년들은 토익 점수 0점이어도 취직이 잘 되었습니다만, 현재 여러분들은 기본 800~900대라 들었습니다. 그리고 지금 중장년 세대와 비교안될 정도로 스마트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뛰어난 브레인에 제대로된 투자 방법을 입력하세요.
요즘은 유튜브에서도 훌륭한 분들이 지식을 공유하고 있고, 블로거, 투자 서적 등 현명한 투자 지혜와 지식은 어렵지 않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제가 주식투자 처음할 때만 하여도 검증도 안된 기술적 분석책이 베스트셀러가 되곤 하였지만
지금 주식투자에 관한 서적을 찾아보면 다양한 연구를 기반으로한 훌륭한 책들이 많습니다.
특히 자산배분전략에 관한 부분은 제가 주식투자 처음 시작할 때와 비교가 안될 정도로 훌륭한 책들이 많이 나와있으니, 기술적분석 책은 버리고 자산배분전략에 관한 책 그리고 논리적이고 검증을 기반으로한 책을 먼저 읽고 투자하세요.
지금 중장년 이상은 어렵다면서 그런 책을 회피하지만 여러분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ㅇ 꼭 성공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실패하지 마세요!
주식투자는 몇번 실패해야 고수가 된다고 말하는 분도 있습니다.저는 이런 말에 반대합니다.
그건 중장년 이상의 올드한 세대 때... 그야말로 그 본인 스스로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투자하던 시절의 이야기입니다.
여러분들은 과거 선배세대가 실패했던 히스토리와 지혜를 바탕으로 한걸음 더 도약하셔야 합니다. 분명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폭락장 후 마주한 초저평가된 시장에서 여러분은 성공하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한국에서의 재테크가 부동산으로만 쏠리는 업보를 끝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실패하면 그 후에 또 다시 "역시 부동산 밖에 없다"라며 자금은 부동산으로 몰리고 부동산 광풍 속에 여러분들은 더더욱 아파트를 구입하기 어려워 질 것입니다.
주식시장으로 여러분들이 성공하고 그에 따라 자금시장이 주식투자로 선순환 한다면 굳이 부동산 시장으로 돈이 갈 이유가 없고, 부담없이 원하는 집을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절대 실패하지 마십시오!
1. 절대 빚내어 레버리지 써가며 투자하지 마십시오.
주식투자에서 빚만 안내도 생존하며 투자 성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2. 가치 측정이 불가능한 주식에 인생을 걸지 마세요
: 가상화폐 때 겪었잖아요? 나중에 증시에 버블이 온다면 이런 상황 꼭 찾아올 것입니다.
3. 자산배분전략! 당신만의 자산배분전략을 꼭 찾으세요
: 자산배분전략은 다양합니다. 당신에게 맞는 자산배분전략을 찾으실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 자산배분전략을 가지고 있으면 투자에서 실패하지 않습니다.
20,30대 젊은층 여러분들의 성공투자를 저는 진심으로 응원드립니다.
길을 걸어갈 때 우연히 듣게 되는 여러분들의 대화가 "짧게 먹고 나올 종목 알려달라"는 대화가 아닌
진지한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의 대화 속에 꼭 주식투자 성공에 관한 이야기가 가득하길 희망 합니다.
2020년 3월 30일 월요일, 그대들은 할 수 있습니다.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는 누구일까요? ]
'주식시장별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학개미운동 : 도박처럼 주식투자에 뛰어들었는가? 실망스럽다. (5) | 2020.04.01 |
---|---|
3월 증시를 보내며 : 일장흉몽 후 깨어나보니...봄이왔더라. (0) | 2020.03.31 |
개인투자자의 귀환 : 한국증시의 성질이 바뀐다 (0) | 2020.03.27 |
증시 바닥은 어떤형태일까? V자/W자/U자? (2) | 2020.03.26 |
증시 트렘펄린 효과 기억하시죠? 증시하락 후 되려 터보엔진이 장착? (2) | 2020.03.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