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개인투자자여, 이젠 반토막나면 안된다!: 옛날투자방식 빨리 버려라!

by lovefund이성수 2020. 5. 18.

개인투자자여, 이젠 반토막나면 안된다!: 옛날투자방식 빨리 버려라!

2020년 동학개미운동 분위기 속에 동문회, 모임 관련 단톡방에 종종 주식투자 이야기가 올라오곤 합니다. 지인들이 저를 부르며 어찌해야하는지 물어보기도 하지요. "자산배분전략,분산투자해라"와 같은 의견을 남기고나면 또 똑같은 질문이 반복됩니다. 응?!

대부분의 모임,동문회 관련 단체톡방의 분위기가 이와 비슷합니다. 예전 개인투자자들이 그러했던 것처럼, 특정 한 종목에 올인하여 "승부수"를 띄우려하는 것이지요. 허허허허허

부탁이오니 제 지인들 뿐만 아니라 일반 개인투자자분들, 지금 당장 옛날투자 방식 빨리 버리십시오.

상승장에서 반토막 손실은 만들지 말아야하지 않아야지요...

 

 

ㅇ 개미가 똑똑해진 것은 맞지만 : 하는 행동은 똑같다.

 

헛똑똑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뭔가 아는 것은 많아 보이는데 행복은 그 지식수준과 전혀 다르게 행동하는 이를 표현할 때 쓰는 말이지요. 요즘 2020년 밀물처럼 몰려온 개인투자자분들을 보다보면 헛똑똑이라는 생각이 들때가 있습니다.

 

분명, 과거 개인투자자보다 매우 높은 투자 지식과 테크닉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투자 공부도 엄청납니다. 과거 묻지마  투자하던 선배,부모세대 개인투자자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이지요. 수많은 개인투자자분들에게서 질문을 받다보면 확실히 현재 증시에 들어와 있는 개인투자자분들의 투자 지식수준이 높다는 것을 실감합니다.

그런데... 그런데!!! 행동은 헛똑똑이처럼 과거 선배,부모세대가 했던 주식투자 형태를 반복하고 있더군요.

 

"응?! 무슨 말씀이십니까?!" 의아해 하실 수 있습니다만, 곰곰히 생각 해 보겠습니다.

분명 주식투자 공부를 다들 많이 하고 계십니다만 과거 선배,부모세대  주식투자자분들과 똑같은 투자 행동을 보이기에 제가 "헛똑똑이"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ㅇ 투자지식이 많으면 뭐하나 실천을 안하는걸...

 

투자지식과 공부량이 상당하기에 새로운 투자지식에 대한 습득을 빨리하는 지금 현재 개인투자자.

하지만, 그 거대한 투자지식에도 불구하고 과거 선배,부모세대 개인투자자와 마찬가지의 투자 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몰빵투자, 빚내서투자, "아 몰라! 자산배분전략"이 바로 그것입니다.

 

근자에 부동산관련 카페나 커뮤니티에 들어가보면 "아파트 판돈으로 주식투자 했다가 반토막 났다"는 글들을 심심치 않게 보곤 합니다. 2020년 부동산 시장에 몰렸던 자금이 주식시장으로 들어온 것은 맞다보니 은근히 이런 글들이 자주 보입니다. 이는 제 지인들 단체톡방에서도 관찰되곤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투자 행태의 공통점은 "1종목 몰빵투자"하였기 때문입니다.

 

 

[보유종목수별 주주 비중 아직도 한두종목에 집중투자한 비율은 거의 60%에 이른다]

[자료참조 : 한국예탁결제원 "19년 12월 결산 상장법인 주식투자자(소유자)현황"보도자료]

 

투자 지식이 많은 현재 개인투자자분들이나 과거 개인투자자 모두 똑같이 현재 주식시장에서 한두종목에 몰빵투자 하고 있습니다. 아름답게 "집중투자~"라는 표현을 쓰면서 말이죠.

투자지식이 풍부하다면 "분산투자"를 할터인데 분산투자로 종목수가 늘어나면 정신없어서 못한다는 이유를 들며 예나 지금이나 개인투자자들은 똑!같!이! 행동하고 있습니다.

첫번째 부탁입니다. 제발 분산투자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운이 좋아 큰 수익이 나면 다행이지만, 주말사이 상장폐지 위기 뉴스가 터진 두 개의 큰 회사와 같은 경우가 발생한다면 어떤 상황이 발생할까요? 생각만 해도 아찔합니다.

위의 12월 결산 상장법인의 보유종목수별 주주 비중을 보더라도 한두종목에 집중투자한 비중이 대략 60%에 이릅니다.

 

심지어 파생형ETF나 파생형ETN에 몰빵투자한 경우도 많습니다.

전문적으로 투자하시는 개인이라면 그럴수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일반 개인투자자분들은 그러지 마세요. 과거 개인투자자에 비해 해당ETF나 ETN의 구조적인 성격은 아시고 투자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투자 행동은 과거 투자자들이 했던 것과 같은 몰빵투자. 결국 이런투자는 예전 개인들이 했던 짤짤이 같은 투자가 되고 맙니다.

 

두번째로 제발 자산배분전략을 실천하세요.

요즘 자산배분관련한 서적도 늘어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설명해주는 이들이 늘어 "자산배분전략"이라는 용어자체를 모르지는 않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몰빵투자와 마찬가지로 자산배분전략을 사용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간단한 방법이라도 사용하면 3월 폭락장과 같은 충격을 어느 정도 완충하며 이겨낼 수 있지만, "자산배분전략"의 이론적 배경과 지식은 알고 있어도 실천하지 않는 분들이 태반입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말입니다! 증시에서 생존하고 오래 이겨내시려 하신다면 꼭! 자산배분전략을 하나라도 실천하십시오.

 

세번째로 개인투자자분들 왠만하면 빚내서 주식투자 하지 마세요.

제가 얼마전 빚내서 주식투자하지 마시라 했더니,

"빚내는 것도 능력이다."

"레버리지 없이 어떻게 부자가 되냐"

등등등 매우 강렬한 톤의 답글들이 달리더군요.

 

전문적으로 주식투자만 하시는 분 아니라면 "빚내서 투자하지마세요!!!" 특히 내 지인들!!!!

상승장에서 반토막났네, 깡통찾네 하는 이유가 바로 빚내서 투자하기 때문입니다. 빚내서 투자하다보면 본능적으로 한종목에 몰빵투자를 하게 됩니다.

빚내어 투자해서 수익이 나면 다행입니다만, 대부분은 외줄타기처럼 불안불안하게 투자하다가 한번씩 큰 시장 충격이 올 때마다 증시에서 떠나게 됩니다.

 

[사진참조 : pixabay]

 

신용융자, 빚,부채를 끌어와 인생을 역전시킨 투자의 대가들 스토리들을 전해듣다보면 "역시 인생은 빚을 내서 한방이야"라고 생각하며 다른 이들에게까지 "빚내서 투자해야 인생이 역전된다"며 자신의 신념을 이야기하고 계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그렇게 큰 레버리지를 이용한 투자자 중에 성공한 이들도 있겠지만 대다수는 증시에서 암울하게 떠나야 했다는 것을 아시는 분은 별로 없는 듯 합니다.

 

투자의 대가로 칭송받는 제시 리버모어의 말년이 어떠했는지 잠깐만 검색 해 보아도 아실 것입니다.

그외 지난 3월 폭락장에서 전문적인 전업개인투자자분들의 대량 파산, 작년 2019년 8월 일본 경제보복 당시 마진콜로 인한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강제청산 등은 매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더 큰 문제는 99%의 개인들은 레버리지 사용 후 가격이 크게 흔들리면 심리적으로 견디지 못합니다. 결국 바닥에서 투매하고 맙니다.

 

주식투자는 기본적으로 레버리지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상장사들의 평균 부채비율 100%수준인 것을 생각 해 보아도, 자기자본에 2배의 자산으로 투자하는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본인 스스로가 빚내어 레버리지까지 더한다면???

 

 

2020년 현재, 증시에 있는 개인투자자분들...

여러분들의 투자 지식은 과거 어떤 주식투자 세대보다 높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를 실천하지 않으면 그저 "좋은 말씀"만 머리속에 넣고 행동은 과거 세대의 주식투자 행태를 똑같이 반복하는 것과 다를바 없습니다.

앞으로 증시에서 절대! 개인투자자분들, 특히 저의 글 애독자분들은 상승장에서 큰 손실 만들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특히 상승장에서!!! 말입니다.

 

2020년 5월 18일 월요일, 오늘 증시토크 주제는 답답한 마음에 뻔하지 않은 뻔한 주제를 잡았습니다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는 누구일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