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인내를 필요로 할때, 오히려 포트폴리오 교체를 노려볼 시기

by lovefund이성수 2011. 3. 7.
인내를 필요로 할때, 오히려 포트폴리오 교체를 노려볼 시기

시장이 월요일 시장에서 또 다시 큰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3월 들어서 3일과 4일(목/금요일) 하락세가 멈추는 듯한 분위기에서 다시금 투자심리를 위축시키는 결과를 보이고 말았다. 
삼성전자의 4%대 하락은 주가지수를 끌어내리는 원인이 되었고, 여기에 대형주 전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시장은 불안감만 키우고 있다. 

ㅇ 시장을 불안케한 근원은?
2월의 급락장 이후에 잠시나마 위로받을 듯 했던 시장이 다시금 종합지수기준 1.22%의 큰폭의 하락세는 투자를 해야하는가라는 불안감을 키우게 된다. 그러나 지금 이 불안감이 계속 될 것인가?

지금 현재의 이러한 하락세는 오늘 시장의 업종별 추이를 보면 그 근간이 아직까지 중동발 불안이 남아있음을 반증한다.

오늘 상승한 종목들이 S-oil과 SK이노베이션 등과 같은 정유주가 고유가에 따른 수혜 기대감으로 2~3%상승하였다는 점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중동발 악재. 잠시 사라진듯 하지만, 아직도 리비아가 아비규환 상황이라는 점과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민주화시위를 막으로는 사우디정부의 시도가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중동발 불안은 아직까지 살아있는 악재인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이 중동발 악재의 생명력을 대략적으로라도 감안을 한다면, 향후 시장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ㅇ 중동발 악재는 언제즈음 진정될것인가?
일단 이 악재는 정치적인 특성이 있다는 점에서 예측을 하기가 여렵다는 단점은 있지만, 한가지 추론이 가능한 것은 만일 "미군"이 리비아에 상륙한 경우 사태가 급격하게 진정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 과정에서 주변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충돌하겠지만, 리비아 국내 자체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면, 미국이 개입되어야만 상황이 일단락 될것이다.
그 과정은 단기간에 1주일내에 해결된 문제는 아니고 적어도 수주일이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해둔다면 중동발 악재는 3월내내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3월내내 이어지더라도, 조금씩 중동의 상황이 우호적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된다면 시장은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것이고 그 과정에서 주식시장은 종합주가지수 기준 급등/급락이 반복되면서 서서히 바닥을 다지는 모습이 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ㅇ 자금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주목

<<차트 : 국내주식형수익증권 자금흐름>>

최근 국내주식형펀드의 자금흐름이 심상치 않다.
지난 글을 통해서 계속 언급드린바와 같이 2월들어 국내주식형펀드로 자금이 꾸준히 유입되고 있는 상황이고, 이러한 상황이 2월 하락장 그리고 3월초 하락세에도 계속 이어지고 있고 그 속도 또한 가파라 지고 있다.
아이러니 하게도 3월3일에 국내주식형펀드에는 4000억원대의 자금이 유입되었고, 그 시점은 종합주가지수가 최근 하락을 보이며 1920p까지 하락했던 그 다음날이라는 점을 감안해본다면, 최근 증시주변 자금흐름에서는 주가지수가 빠지면 저가매수를 노리는 투자자금들이 매우 많다는 점을 느낄 수 있는 증거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모습은 시장이 하락할 때마다 더욱 강화될 것이고, 결국 이 자금은 투신권의 자금여력이 되어, 기관의 자금여력을 받혀주는 모습을 나타낼 것이다.

투신권의 자금이 늘어난다는 것, 즉 펀드로 자금이 늘어난다는 것은 지난 1년간에 걸친 Wrap상품장세/그리고 외국인 장세에서 나타난 시총상위 종목만 올라가는 것이 아니라, 이보다는 더 넓은 종목들이 상승할 수 있다는 여지를 보여주게 된다.

따라서, 서서히 중소형주의 시세가 나타날 준비가 형성될 것이고, 이번 조정장을 지난 이후에는 그러한 중소형 종목들 특히 가치주라 불리우는 종목들의 시장대비 강세장이 펼쳐질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ㅇ 이번 조정장에서는 포트폴리오 재편의 기회로
만일 이번 조정과정에서 한두종목에 집중투자한 투자자라면 이번 조정을 계기로 종목을 재편하는 계기로 삼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이는 조정이후에 상승에서 한두종목에 집중투자한 것이 자칫 시장상승을 쫗아가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포트폴리오 재편이후에는 시장에 기회가 올 때 초과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종목군!
즉, 가치투자종목 중 중소형종목에서 몇종목을 추가한다면 초과수익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글 : lovefund이성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