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지식

투자성공으로 가는 길 2. 배당 수익률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자.

by lovefund이성수 2009. 1. 20.

투자성공으로 가는 길 2. 배당 수익률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자.

 

부동산투자가 주식투자보다 투자자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이유는 가격의 변동성이 낮다는 점 이외에, 투자한 부동산(아파트,오피스텔,원룸 등)에서 발생되는 임대수익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를 하더라도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발생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주식투자는 부동산투자와 같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발생되지 않는 것인가? 주식투자방법 중에 하나인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을 찾아 투자한다면 부동산과 같은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발생될 수 있게된다.

 

ㅇ 고배당 종목에 투자하라

고배당종목에 대한 투자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1년에 1번 또는 2번 발생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투자방법이다. 주식회사는 결산주주총회를 통하여 배당금을 의결하며 이를 통하여 주주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이 나오게 된다. 배당금이라는 개념은 주식에 근본이며, 과거 주식회사의 시작시점부터 있어왔던 것이다. 회사에 자금을 대준 투자자에게 회사의 성과를 분배하는 것으로서, 당연한 주주의 권리이지만, 오랜기간 우리 한국의 증시에서 배당은 대주주의 횡포로 인하여 무시되어왔기에 사람들은 배당에 그렇게 큰 의미를 두지 않았다.

하지만 IMF이후 우리나라의 주식회사들은 주주우선 정책으로 전환하였고, 이에 따라서 배당이 점차 증가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들의 매력은 무엇일까?

 

ㅇ 주가하락의 안정판이 되는 배당수익률

만일 A기업이 현재주가가 1만원이고 이 기업이 전년도에 주당 500원의 배당을 실시하였고, 올해도 주당 500원의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면, 올해 배당수익률은 5%로 기대해 볼 수 있다. A기업을 만일 투자자가 매수를 하였고 만일 주가가 하락하면서 주가가 8000원까지 이유없이 무너졌다면, 배당수익률은 6.25%로 높아지게 된다. 만일 8000원까지 밀리게 된 상황이 되면 은행이자보다 훨씬 높은 배당수익률이 기대되기 때문에 투자자는 저가매수세로 들어오게 될 것이고, 주가는 하방경직을 공고히 하게 된다. , 바닥을 다지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그리고 배당기준일이 다가올수록, 보유기간대비한 연환산 수익률이 점차 높아지게 되어 주가는 점점 공고해 지게 된다. 만일 결산기준일 1개월전에 1만원에 매수를 하였다면, 단 한달만에 500원의 배당권리가 생기게 되므로 이를 연환산하면 매우 높은 배당수익률이 되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들은 결산기일로 다가갈수록 점점 주가가 공고해 지는 효과가 있게된다.

 

ㅇ 배당을 꾸준히 하는 종목은 성장성도 꾸준한 경향을 보여

매년 안정적인 배당을 실시하여 주주의 이익을 높이는 회사의 경우 그 실적 또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그 배당은 계속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확신을 가지게 한다. 예를 들어 석유,가스,전력과 같은 산업의 기업들에게서 안정적인 배당수익률이 꾸준히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기업들의 실적은 꾸준히 이어짐을 확인할 수 있다.

, 실적이 꾸준히 이어지면 주가는 저절로 꾸준히 상승하게되게된다.

 

ㅇ 주가는 낮은 변동성과 안정적인 성장성을 보여

결론적으로 고배당 종목의 주가차트는 장기적인 큰 그림으로 보게되면 꾸준한 주가 상승과 더불어, 주가의 변동성이 크지 않기에 투자자들은 투자에 불안감을 덜 느끼게 되며, 주식시장의 큰 악재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처로서 고배당종목으로의 투자는 성공투자의 정석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