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식시장에서 나타난 박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의 영향

by lovefund이성수 2016. 11. 30.

주식시장에서 나타난 박대통령 3차 대국민담화의 영향

정치적 이슈로 뒤숭숭한 정국 분위기가 계속 증시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어제 박근혜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 전후로 하여 증시가 급등락하였습니다.

그런데 이 과정의 주가지수 급등락을 통해 향후 증시에서 "하야" 또는"탄핵"이 현실화 되었을 때 어떤 현상이 증시에 나타날지를 예상 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ㅇ 점심시간 이후, 2시간은 그야말로 대통령 담화 증시

 

어제 점심 시간을 보낸 직후 시장에는 박대통령 기자회견설이 돌았고 이는 잠시 뒤 뉴스로 재빠르게 올라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사이에 도는 말에는 "박근혜대통령 중대발표"가 있을 것이고 하야에 관한 언급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과 루머가 빠른 시간 안에 돌았습니다.

 

[3차 대국민 담화 전후 크게 출렁인 증시]

 

이런 분위기 속에 주식시장은 크게 요동치기 시작합니다. 코스닥지수가 단 30분만에 1%가까이 하락하면서 투매양상이 나타나기도 하였습니다. 이 하락은 1시 45분까지 지속됩니다.

그런데 기자 회견 시간인 2시 30분이 되기도 전인 1시 45분부터 반등이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2시 30분 이후부터는 아예 급반등세로 전환하여 3시가 넘었을 때에는 거래소와 코스닥지수 모두 1시 이전 지수까지 회복하였습니다.

 

 

ㅇ 대통령 하야/탄핵 현실화시 나타날 증시 모습의 축소판

 

필자는 어제 이러한 V자형 흐름이 나온 것을 보면서, 차후 박근혜 대통령이 진짜로 하야 또는 탄핵되었을 때 나타날 증시 모습의 축소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3차 대국민담화는 하야 발표도 아닌 애매한 발언들이었고,기자들의 질문도 무시하였지요)

 

일단, 1시~1시45분 사이의 증시 흐름 때에는 시장에서는 중대발표라는 것에 대하여 "하야"일 것이라는 분석이 있었고 이에 대한 일시적인 불안감이 증시 하락을 만들었습니다.

 

두번째로, 기자회견이 있기도 전엔 1시 45분부터 증시는 반등하기 시작하는데 이는 "하야"발언이 대국민담화에서 2시30분에 나온다하더라도 낙폭 과대는 저가매수로 보는 매수 세력이 많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세번째로 2시 30분 이후의 반등은 하야발표도 아닌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담화문이다보니 "하야"는 아닐 것이라는 안도감 속에 반발 매수세 절반, 그래도 내년 언젠가는 대통령이 물러나지 않겠느냐는 기대감 속에 매수세가 충돌하면서 만들어낸 상승세라 볼 수 있겠습니다.

 

즉 이 세가지 과정은 차후 가시적으로 하야 또는 탄핵이 현실화 되었을 때 짧으면 1주일 길면 한달여 동안에 나타날 증시 모습이라 볼 수 있는 축소판이라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ㅇ 차후, 하야/탄핵이 될 경우 : 어제 사건은 오히려 학습효과를 만들었기에

 

위의 과정을 본다면 하야 또는 탄핵이 확정되는 순간 증시는 일시적인 하락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추정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은 하루로 그칠 수도 있고 1주일여동안 조정세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어째거나 단기적인 악재는 분명하기에)

 

하지만 저가매수세가 급하게 유입될 것입니다. 오랜 기간 정치적 스트레스가 경제와 증시에서 사라졌다는 안도감이 반영되면서 주가지수는 반등하고 생각보다 빨리 주가지수는 제자리를 찾아올 가능성이 큽니다.

 

오히려 첫번째 과정 즉, 차후에 하야/탄핵이 현실화 되어 단기 조정이 크게 나타날 경우에는 오히려 부담을 갖을 필요 없이 빨리 V자형으로 지수가 회복될 가능성이 크기에 저가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겠고, 이 과정에서 평가자산의 감소에 대하여 불안감을 가지지 말아야할 것입니다.

 

그런데말입니다...

어제 증시에서 나타난 현상은 어쩌면 향후 나타날 정국이 증시의 미칠 영향을 미리 학습시켰다는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즉, 미국FOMC회의와 옐런 의장이 미리 금리 인상에 대하여 시장 참여자들의 내성을 키운것처럼 말이죠.

오히려, 이벤트가 발생된 이후에는 학습 효과 때문에 일시적인 충격이 발생될 자리가 순간의 찰라처럼 생겼다 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하야/탄핵 국면이 현실화 될 경우, 생각보다도 작은 증시 조정 후 시장은 원래 자기가 가야할 지수대로 달려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추정 해 볼 수 있습니다.

 

어제 이미 3차 대국민 담화 전후로 나타난 증시 반응에서 학습했기에........

오히려 정국 불안을 기회로 생각하는 매수세가 많다는 것을 서로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2016년 11월 30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국제투자분석사,한국증권분석사회 정회원 및 CIIA 합격)

#시장기대수익률 #주가지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