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상승하락반복 장세, 생존이 중요하다.

by lovefund이성수 2013. 7. 2.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진행자 lovefund이성수입니다.

 

시장의 급등락이 지난달 큰 하락 이후에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바닥을 확인하려하는 최근장세. 과거부터 주변 투자자분들을 지켜보면 하락하던 장세에서는 잘 버티던 분이, 오히려 급락 후, 바닥확인하려는 상승하락이 반복되는 장에서 큰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이 있어왔습니다.

주가지수로 보았을 때는 결국 그 자리에서 맴도는 바닥확인 과정에서 왜 개인투자자분들은 오히려 더 큰 손실을 경험하게 되는 것일까요?

 

 <<독자님의 추천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필자의 필력에 큰 힘이 됩니다>> 

 

 

ㅇ 주식시장은 수익보다 생존이 더 중요하다..

 

어제 퇴근길에 우연히 예전 80년대에 방영된 미국드라마 "머나먼정글"의 오프닝음악을 듣게 되었습니다.

"Paint it Black"

 

 

그리고 나오는 드라마의 주요영상들, 기억을 해 보면 그 베트남전장터에서 "죽으면 안돼! 살아!"라고 했던 주인공들의 외침이 들리는 듯 싶기도 했습니다.

그 곳에서는 힘들고 괴롭지만, 그만큼 살아남아서 고향으로 돌아가야 무엇을 하든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외 비슷하게, 주식시장에서 오랜기간 투자를 해 보신분은 "증권시장에서 죽지말고 생존하라"는 이야기를 자주 접하셨을 것입니다. 어려운 하락장을 이겨내고 나면 새로운 기회에서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기에 반드시 생존하라는 말이 투자격언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개인투자자분들은 하락장보다는 요즘처럼 바닥을 확인하려는 과정에서 큰 손실을 보게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ㅇ 이유1. 반등을 이용해서 본전을 회복하려는 심리

 

계속 이어지는 하락장은 마치, 연전연패의 전쟁상황과 흡사비슷합니다.

계속 밀리다보면, 심리적으로 한번에 모든 것을 회복하고 싶어하는 마음이 급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마음이 급해지게 되면, 판단을 급하게 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바로 우리 사람이 흥분한 상태에서 나오게 되는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과거 원시인 때 야생에서는 운동신경에 효과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만, 냉정한 상황 분석에는 직관적이고 속단의 결론을 내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손실이 발생된 상황에서 원금회복을 위해 성급하게 내린 판단은 오히려 성급한 매매를 만들게 되어, 좋은 종목을 손해가 발생했다는 이유만으로 매도하게 되고, 오히려 조심해야할 주식을 매도하면서 주식시장이 바닥을 다지는 과정에서 매도하는 즉, 거꾸로 매매하는 현상이 발생되어  손실이 더 누적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보다 이어서 이야기드리는 상황은 매우 심각한 상황을 만들게 됩니다.

 

 

ㅇ 이유 2. 저점이라 판단하여 무리한 레버리지 투자

 

시장이 하락한 이후에 반등이 나오기 시작하면, 이제 바닥을 다졌구나라고 판단하고, 신용융자등과 같은 레버리지 투자를 하시는 경우가 많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하락추세 후에 첫 반등 때 무리하게 레버리지 투자를 하시게 되었을 때 오히려 주가가 하락하게 되면, 심리적으로 다시 주가가 무너지겠구나라는 불안감 때문에 큰 손실을 보고 매도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즉, "단기 고점 레버리지 매수, 저점 매도" 상황이 반복될 수 있는 것입니다.

 

<<6월 신용융자 추이, 거래소와 코스닥시장 모두 지난 주 후반 신용융자가 증가세를 보이다>>

 

지난주에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주초반 급락하면서 급격히 줄어들던 신용융자잔고는 6월말, 즉 지난주 마지막주에는 신용융자잔고가 크게 증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반등을 이용해서 저가 매수에 빚을 이용한 레버리지 투자가 많이 들어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오히려 작은규모의 주가 조정이 발생하더라도, 지레 겁먹고 매도할 수 밖에 없는 심리적 상황이 발생되기 때문에 손실이 또 다시 크게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ㅇ 도박성 투자, 횡보장에서 생존의 걸림돌!

 

글의 서두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하락장보다 횡보장에서 큰 손실을 보는 개인투자자분들이 많다는 것을 말씀드렸습니다. 그 만큼 횡보장에서는 지난 하락장에서의 수익률을 만회하기 위한 급한 마음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매매를 하시기 전에 몇 가지만 생각 해 보신다면 어떨까요?

 

첫째, 혹시 내가 원래 세워두었던 기준을 깨트린 매매가 아닌가?

둘째, 혹시 내가 생각치도 않았던 종목을 사고 있지는 않은가?

셋째, 갑자기 빚을 내서 투자하고 있지는 않은가?

 

세가지 상황 중에 한가지라도 맞으신다면 어쩌면, 냉정을 잃은 매매를 하고 계신 것일 수 있습니다.

즉, 도박심리가 휩쌓인 상황에서 매매를 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머나먼정글에서 목숨으로 벌은 돈을 도박장에서 베팅을 하는구엘의 모습>>

 

하지만 이런 때는 한가지만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가 이 투자자금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그 투자금을 만들기 위해 얼마나 고생을 해서 벌은 돈인지..

그러기에 얼마나 소중하게 투자금을 운용해야할지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서 매매에 신중을 최소한 한번 더 신경쓰신다면 시장에서 반드시 생존하시고 좋은 기회를 살리실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2013년 7월 2일 화요일

주식시장은 생존한 이들에게 반드시 기회를 가져다 줍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