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추세전환에 성공한 증시, 버냉키에 말한마디?

by lovefund이성수 2013. 7. 11.

안녕하십니까. 증권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버냉키의장의 양적완화 출구전략 지연가능성에, 참으로 오랜만에 그리고 속 시원한 상승이 오늘장에서 나타났습니다. 종합주가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2%가 넘는 급등이 나오면서, 시장은 오래간만에 하루종일 상승하는 화끈한 장세가 나타났습니다. 옵션만기일에 일어난 "기적"과도 같은 선물 어떤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님의 추천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버냉키의장의 발언 6월과 7월 큰 차이가 없다.

 

지난달 FOMC회의 이후, 버냉키의장이 "양적완화 출구전략" 시나리오를 공개한 후 6월달은 전세계적인 채권,주식시장에서의 급락이 나타났습니다. 그로 인하여, 버냉키의장이 너무 성급하게 "출구전략"을 언급한게 아니냐는 불만을 듣기도 하였었지요.

 

 

 

이번 7월, 버냉키의장은 "실업률이 낮아지더라도, 갑작스럽게 양적완화 중단을 하지는 않겠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하였다는 점과 6월 FOMC회의록에서 위원들이 "양적완화 출구전략을 해야하는건 공감하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다"라는 내용이 있었다는 것을 들어 투자심리는 갑자기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버냉키의장의 발언과 상황을 면밀히 보면, 결국

"양적완화 출구전략은 조만간 하긴 할거다"라는 똑같은 말로 귀결되게 됩니다.

차이가 있다면, 6월에는 출구전략이라는 시나리오가 버냉키의장 입에서 처음 나왔기에 시장은 패닉에 빠졌지만, 지금은 "하긴 할건데 스무스하게 소프트랜딩 할께"라고 시장은 해석하며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이렇게 같은말을 정반대의 다른 뜻으로 해석하는 이유는 바로

"양적완화 출구전략"에 면역력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즉, 차후에 바로 다음날부터 양적완화가 서서히 중단된다고 하더라도 투자자들은 심리적 충격이 크게 줄어들게 되는 것이죠.

 

 

ㅇ 한국/중국증시 N자형 쌍바닥을 완성하다.

 

오늘의 급등은 한국 뿐만아니라, 중국증시도 폭등시켰습니다.

 

<<상해종합지수 3%이상의 급등을 만들며 쌍바닥을 완성하다>>

 

한국증시가 2.9%상승, 중국상해지수는 3%가 넘는 주가지수 상승이 나타났습니다.

그로 인하여, 한국증시와 중국증시는 공통적인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6월에 형성된 저점 대비, 7월 저점이 올라가는 쌍바닥 패턴을 오늘 완성하게 됩니다. 오늘의 급등으로 N자형패턴의 직전 고점을 강하게 뚤게 되었기 때문이지요.

보통 N자형 쌍바닥패턴이 나오는 경우, 하락추세가 상승추세로 전환될 확률이 높게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추세전환은 옵션만기일과 맞물리면서 외국인투자자로 하여급 "숏커버 매수"를 만드는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ㅇ 외국인의 숏커버매수 : 대형주의 랠리

외국인은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에서 "숏"포지션 즉, 매도포지션을 유지함으로써 시장의 하락쪽에 베팅을 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삼성전자를 공격적으로 매도하였고, "Wag the dog(웩더독)"장세를 만들어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버냉키의장의 발언이 시장에서 "긍정적"인 시나리오로 받아들여지면서, 외국인의 포지션의 변화는 오늘 매우 노골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삼성전자에 대한 외국인의 러브콜>>

 

삼성전자에 대하여 연일 매도로 일관하던 외국인은 500억원의 급격한 매수가 유입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은 삼성전자뿐만아니라 시가총액상위종목들에 고르게 나타나면서, 대형주의 랠리를 만들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삼성전자는 금일 5%가 넘는 상승이 나왔습니다. 보통 대형주가 개별잡주처럼 폭등하는 현상이 나타날 때가 바로, 위에서 언급드린데로, 시장이 N자형패턴으로 하락추세에서 상승추세로 전환될 때입니다.

이 때 급등이 나오는 이유는 하락추세기간동안 공매도로 수익을 쌓았던, 또는 공매도로 수익을 노렸던 외국인들이 갑자기 급하게 대형주들을 되사들이는 "숏커버 매수" 또는 숏커버링이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추세전환은 대형주의 상대적 강세를 몇일간 더 이어갈 가능성이 높겠으며,

이 과정에서 종합주가지수의 추세전환을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한달여만에 나타난 추세전환의 시그널, 어제 말씀드린 "그레이트 로테이션"과 함께

시장을 보실 때 큰 시각에서 중요하게 보아야할 대목입니다.

 

2013년 7월 11일 목요일

주가지수의 상승추세 안착을 기원하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