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CNN 한국 세계최고 10가지 : 관련된 종목흐름은?

by lovefund이성수 2013. 11. 29.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 경제방송인 lovefund이성수입니다.

 

흥미로운 뉴스가 어제 공중파뉴스에 나오더군요. CNN이 선정한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잘하는 10가지"라는 기사인데, 미래의 모습을 보려면 한국을 가보라는 내용이더군요. 중간중간 한국의 몇가지 나쁜(?)문화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는 미래를 선도해가는 한국인의 생활을 잘 반영한 듯 했습니다.

문득, 그 뉴스를 보면서 관련주들의 주가는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어, 오늘은 시장이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부담없이 읽으실 수 있는 글 주제로 잡아보았습니다. "CNN선정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잘하는 10가지와 관련된 주가는?"

 

   <<독자님의 검지손가락 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응원이 됩니다>>

 

 

ㅇ CNN이 선정한 한국이 세계에서 가장 잘하는 10가지...

 

<<CNN은 한국의 흥미로운 생활문화 중 세계에서 가장 잘하는 10가지를 선정>>

 

CNN이 선정한 한국이 다른 어느 곳보다 잘하는 10가지로는

1. Wired culture(발달된 인터넷 문화)

- 18~24세의 인구 중 97.7%가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 인터넷 보급률 82.7%, 전체인구의 78.5%가 스마트폰 사용

 

2.Whipping out the plastic (신용카드 사용횟수)

- 미국인 연평균 77.9회 신용카드 거래, 한국인은 129.7회

- 이건 소액거래도 신용카드로 하는 편리함 때문일 것입니다

 

3. Wirkaholics(일중독, 이건 슬픈 현실입니다)

- 필자도 업무일 중 5일중 야근을 하게 됩니다. ㅠㅠ

 

4. Business boozing (회사 음주문화 : 부어라마셔라)

- 한국의 폭탄주는 중국사람들도 못당한다고 하지요.

 

5. Innovative Cosmetics(혁신적인 화장품 : 약간 풍자성이 있습니다만)

- 달팽이 화장풍 등 실험적인 화장품이 한국에 많다는 이야기입니다.

 

6. Female Golfers (LPGA 상위 100명의 여성골퍼중 38명이 한국인입니다)

- 한국의 골프 여제들, 대단합니다. LPGA 상위 100명 중 40%를 한국여성골퍼가 차지

 

7. Starcraft (매우 발달된 게임문화)

- 발전한 게임문화는 결국 게임산업이 수출산업으로 커가는데 큰 일조를 하였습니다.

 

8. Flight Attendants (비행기 승무원의 서비스)

- 이건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친절하지요. 다른나라가 배워가는 승무원 서비스

 

9. Blind date (소개팅문화)

- 결혼하는 많은 젊은이들 중에 아마 대다수는 "소개팅"으로 만났다고 할 정도일 것입니다.

- 필자도 얼마전 소개팅 주선을 하였고, 그 두사람이 조만간 백년가약을 맺게 되었습니다. 

 

10. Plastic Surgery (성형수술의 문화 및 실력)

- 한국의 성형 기술은 대단합니다. 러시아, 중국 등에서 성형여행을 올 정도입니다.

 

이렇게 10가지를 들었습니다. 제법 길군요. 10가지가 타이틀만 봐도 약간은 풍자성이 있는 것도 있지만, 그래도 한국의 장점을 언급하기도 하기 때문에 재미있게 볼 수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10가지 이슈와 관련된 한국 주식의 주가흐름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CNN선정 한국의 세계최고 10가지와 관계있는 종목들의 주가는?

 

ㅇ 스마트폰

한국의 스마트폰은 아이폰과 함께 전세계의 사랑을 독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삼성전자의 주가차트, 올해 내내 150만원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올해시작을 150만원 부근에서 시작한 삼성전자는 여름에 120만원대 중반까지 내려갔다가 현재 다시 150만원부근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갤럭시시리즈의 성공으로 실적이 크게 좋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올해 제자리를 맴돌면서 주가수준은 매우 낮아졌습니다. 즉, 저평가 영역에 들어와 있는 것이죠. 향후, 한국증시에 버팀목으로 다시 자리매김해줄 것으로 기대해 봅니다.

 

ㅇ 신용카드 사용횟수

 

<<삼성카드의 주가흐름>>

 

CNN에서는 한국의 카드사용횟수가 미국보다 더 많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 해 보면 한국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문화가 이를 반영하고 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1000원짜리 미만의 소액도 카드로 결제할 수 있으니, 자연스럽게 소액 카드결제가 늘어난 결과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 결과 카드사용당 금액은 예전에 비하여 크게 낮아져있습니다.

카드사 중에서 상장되어있는 카드사는 삼성카드가 대표적일 것입니다. 주가는 2007년 상장 이후 큰 힘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경기 흐름에 따라서 실적이 크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래도 상장이후 흑자가 유지되고 있어, 경기가 회복되면 주가 탄력이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낮은 PBR수준 또한 잠재력을 반영합니다.

 

ㅇ 워크홀릭 + 폭탄주

생각 해 보면, 워크홀릭과 폭탄주가 같이 엮이게 됩니다.

야근하지 않는 날은 술 마시는 날이니까요. 그렇다면, 관련주로는 하이트진로를 생각 해 볼 수 있겠습니다.

 

<<하이트진로의 주가도 추세를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올랐다 내렸다>>

 

식당에 가면, 하이트진로 영업직원분들이 폭탄제조 눈금 맥주잔을 돌렸을 정도로 하이트진로의 영업력은 참신하기도 합니다. 2011년 하이트와 진로가 합병하면서 시너지를 만들면서 매출외형은 커졌지만, 순이익구조가 획기적으로 개선되지 못하면서 주가는 올해 지지부진합니다.

올해에는 3분기까지 매출액이 전년대비 6%감소, 순이익은 49%감소하였습니다.

경기 침체가 이어지다보니, 회사회식도 줄고 자연스럽게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보여집니다.

여의도에도 흥청망청하는 회식문화가 크게 줄고, 간단히 먹고 간단히 헤어지는 분위기로 바뀌어가고 있습니다.

CNN에 컬럼쓰신분이 한국에서 술접대를 진하게 보신 듯 합니다.

 

ㅇ 화장품

한국의 화장품은 글로벌시장에서도 알아주지요.

예전에는 프랑스제품을 선호하던 분들도, 한국의 설화수 등과 같은 고급브랜드를 많이 사용하시고 가격거품을 뺀 중소화장품 업체들도 세계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화장품업체 아모레퍼시픽, 꾸준한 상승을 보였지만, 최근 주가가 주춥하고 있다>>

 

화장품 업체들의 주가는 2000년대 중후반에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모레퍼시픽을 예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화장품업체들의 주가가 비슷한 시기에 비슷하게 급등하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주가수준은 거의 대부분 비싼 주가수준에 올라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주가가 크게 올라가지 못하고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볼 수 있습니다. 화장품 한국산이 글로벌하긴 하지만 주가는 물음표를 가지게 합니다.

 

ㅇ 골프여제들의 고향은 한국!

 

<<골프하면 떠오르는 골프존의 주가는 힘이 없었다>>

 

요즘 남자들의 문화 중에 변화된 것은 바로 골프를 많이 친다는 것이죠. 골프를 친다고 해서 필드로 나가는 것은 굳이 아니고, 실내골프연습장으로 가게 됩니다. 골프존이 그 대표적인 곳이죠.

술도 덜 먹고, 이야기도 많이 하게 되면서 골프실력도 늘게 되니 많이 들 갑니다. 그결과 골프존의 실적은 매출액이 올해도 20%이상 증가하기도 하였습니다. 순이익이 감소하면서 주가가 힘을 받지는 못해 큰 주가상승은 없었습다.

주가레벨은 약간 비싼 수준이다보니, 계륵과 같은 주가위치가 아닌가 보입니다. (애매한)

 

게임관련주

 

<<대표적인 게임주 : 엔씨소프트 올해 기사회생하는 주가>>

 

게임주에 대하여서는 올해 왈가왈부가 많습니다. 발전한 게임문화로 성장한 게임업체들이 세계시장에 진출하면서 문화컨텐츠 수출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하였지만, 한편으로는 4대중독이라는 이슈로 휘청거리기도 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이슈와 어떠하든, 우리나라 게임주들 세계시장에서의 성장은 독보적입니다.

단, 주가수준은 비쌉니다. 성장성을 감안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주가는 주가의 변동성을 높이게 되는바, 게임주들의 주가는 길게 가져갈 수준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작년연말의 게임주들의 급락원인이 바로 "고평가"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CNN이 선정한 한국이 세계최고인 10가지를 소재로 몇몇 관련 종목들을 분석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한국의 놀라움은 그 10가지 뿐만 아니죠. 무에서 유를 창조한 곳이 바로 한국입니다.그리고

중국사람을 "중국놈"이라 부르고 일본사람을 "일본놈"이라고 부르는 자존심 강한 한국인들이기에 지금의 역사를 만들었다고 봅니다. 이러한 기백으로 앞으로 경제 다시 살아나고 주식시장도 크게 발전하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013년 11월 29일 금요일

11월 마지막시장 유종의 미를 거두길 바라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