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중국PMI 호재, 한국증시에도 好好?

by lovefund이성수 2014. 6. 2.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주말사이 중국에서 굵직한 자료가 발표되었습니다. 중국의 5월 제조업 PMI지수가 예상치와 전월치를 모두 상회하면서 5개월만에 최고치에 올라섰다는 소식이었습니다.

중국증시에서의 모멘텀이 부재했기에 중국 뿐만 아니라 한국증시에도 모멘텀이 부재했던 현 상황에서 중국 PMI호재의 힘은 어느 정도일지 가늠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ㅇ 중국PMI, 중국 경제 턴어라운드를 기대케 하다.

 

5월 중국 PMI의 상승은  5월 22일에 발표된 5월 HSBC중국 PMI 잠정치에서 상승세가 강하게 굳어져가고 있음이 나타났습니다.

 

 

<<중국 5월, HSBC PMI잠정치, 턴어라운드 조짐이 목격되다. 자료 : HSBC>>

 

중국 정부에서 발표하는 수치보다 "짜게"발표되는 경향이 짙은 HSBC PMI에서 49.7을 기록함으로써, 4월에 48.1을 크게 웃도는 수치를 만들며 일단 잠정치 기준으로 볼 때, 5개월내 최고치를 넘어서게 됩니다.

HSBC PMI에서는 기준치 50을 아직은 하회하는 수준입니다만, 추세가 턴어라운드 되었다는 점에서 중국 경제 모멘텀에 대한 기대치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정부에서 발표한 중국 5월 PMI도 화답이라도 하듯, 3개월 연속 상승세가 이어지며, 50.8까지 상승함으로써, 중국에서 이어진 미니 부양책이 나름대로 "약발"이 살아있다는 것을 검증하는 증거가 되었습니다.

 

<<중국 5월 제조업 PMI, 6월 1일 발표, 자료 : invest.com>>

 

 

ㅇ PMI, 기준치 이상에서 추세가 긍정적이면 증시에는 모멘텀

 

최근 1~2년동안의 장세에서 중국화권 및 한국증시에 비하여 유럽,미국 증시는 강한 상승모멘텀이 이어졌습니다. 바로, 제조업 경기가 유럽,미국에서는 확연히 회복세가 나타났기 때문이지요.

 

경제 회복하는 과정에서 상품수요의 증가는 자연스럽게 제조업 경기를 달구게 되기 때문입니다.

 

<<유럽 4월 제조업 PMI, 2013년부터 본격적인 PMI상승세가 나타나다>>

 

유로존이 남유럽위기(PIGS 위기,포르투갈,이탈리아,그리스,스페인)를 이겨내는 과정에서 미국과 마찬가지로 양적완화를 진행 해 오고 있고, 그 결과가 2013년부터 가시화 되기 시작한 GDP회복추이와 PMI추세의 상승세입니다.

그 결과 유로권 대부분의 국가들의 주가는 2012년 중순 이후부터 확연히 중화권 그리고 한국과는 달리 상승세가 나타나기 시작하였고, PIGS국가들은 약올리기라도 하듯이 증시는 승승장구하게 됩니다.

 

<<PIGS국가 중 큰 형인 스페인, 증시는 2012년 말 이후 승승장구>>

 

미국은 PMI지수가 기준치 50을 넘어선 수준에서 꾸준한 증시 상승세가 같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러하기에, 이번 중국 제조업PMI의 턴어라운드는 짠평가를 내주는 HSBC PMI에서도 기준치 50을 확연히 안착할 것이라는 기대와 더불어 중국 시진핑,리커창 체제가 경제에 걸고 있는 정책들이 영향력이 살아있음을 확인하게 됩니다.

 

HSBC 5월 중국 PMI잠정치 내용에서도

생산은 늘고 있으되, 상품 재고가 감소하고 구매재고는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생산하는 족족 팔리고 있고 수주증가에 따른 원재료의 구매가 선제적으로 늘고 있음을 보여주는 중요한 대목입니다.

중국 제조업체들의 분위기가 전환되어가고 있다는 증거인 것이죠.

 

 

ㅇ 6월의 첫 거래일 중요 분기점

 

이런 중국PMI지표의 호재 속에서 월요일 장세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계속 강조드려왔던 바와 같이 중국증시가 삼각박스에 갖혀있는 상태에서 모멘텀을 기다리고 있던 중에 나름 긍정적인 재료가 유입되었기에, 이에 따른 추세 돌파가 이루어 질 것인가에 대한 여부가, 월요일 또는 이번주에 중요한 관전포인트가 될 것입니다.

 

<<중국 상해종합지수의 중요 분기점>>

 

그리고, 월요일에 발표되는 HSBC한국 제조업PMI도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습니다.

만일 중국의 분위기를 이어받아, 5월 HSBC 한국 제조업 PMI도 좋은 수치가 만들어질 경우, 의미있는 경제회복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게 되어 증시에 긍정적인 에너지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 4월 HSBC제조업 PMI, 자료 : HSBC,MARKIT>>

 

연휴가 끼였지만, 굵직한 재료가 기다리고 있는 6월 첫주

시장에 분기점에 선 현재 위치에서 그 방향의 힘이 어디로 잡힐지 매우 중요한 시점입니다.

 

2014년 6월 2일 월요일

분위기를 바꿀 때에는 "적시에 적합한 재료"가 발생되어야합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저의 글 독자님께서 눌러주시는 "추천버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