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빼빼로데이,제과주들 움직이는day???

by lovefund이성수 2014. 11. 11.

빼빼로데이,관련주들 움직이는day???

11월 11일, 빼빼로데이로 불리는 오늘, 제과업계 주가가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장을 집맥하는 가치투자가 lovefund이성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빼빼로데이로 불리오는 오늘은 2015학년도 수능일을 이틀 남긴 날이기도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요즘 이상하게 제과업체들의 주가가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볍게 읽으실 수 있도록 글을 적어내려가겠습니다.

 

 

▶ 매년 11월, 빼빼로데이 과자 수요가 폭등하는데

 

매년 11월 11일이 다가오면 편의점,빵집,슈퍼,마트 가릴 것없이, 먹거리를 파는 모든 가게에서는 빼빼로를 가게 앞에 크게 진열하고 판매합니다. 롯데제과의 빼빼로는 이 날을 맞아 할인판매를 하기도 하고, 롯데제과 빼빼로보다 모양을 알록달록하게 이쁘게 만든 수제 빼빼로도 인기를 끌게 되지요.

본의반 타의반으로 빼빼로를 구입하여 주변 지인들에게 나누어주기도 합니다.

 

 

그러면서 저렇게 많은 과자들이 소진되는게 신기하게 보이기까지 합니다.

크게 늘어난 과자 수요만큼, 자연스럽게 관련 제과업체들의 주가도 꿈틀거릴 것으로 짐작하게 됩니다만, 과연 과거의 빼빼로데이 때, 롯데제과의 주가는 어떠했을까요?

 

 

▶ 빼빼로데이 효과는 빼빼하데이

 

2000년부터 올해까지 15년의 기간 동안,

빼빼로데이와 직전 거래일과 직후 거래일의 상승일수의 비율을 조사하였습니다.

 

 

빼빼로데이 당일과 전후일의 롯데제과의 상승일 수 비율

 

그 결과는 약간은 의외였습니다. 빼빼로데이 전일에는 주가 상승비율이 40%였지만, 빼빼로데이에 상승했던 비율은 33%로 낮아지고, 그 후 빼빼로데이 다음날에는 29%로 크게 낮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15년간 평균 주가 상승률도 빼빼로데이 전날에는 0.79%상승, 빼빼로 당일에는 -0.38%하락하였으며, 빼빼로데이 다음 날에는 -0.42%하락하였습니다.

 

 

빼빼로데이 당일과 전후일의 평균 등락률

 

빼빼로데이 전일→ 빼빼로데이 당일→익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재료가 소멸되면서 상승일수의 비율도 줄어들고, 평균 등락률도 점점 낮아지게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도, 빼빼로데이 전일의 평균상승률 0.79%는 조금은 기대보다는 낮은 감이 있습니다. 여기에 2004년에 14%급등했던 것을 제외하면 오히려 빼빼로데이 전날 평균 등락률이 0.1%하락했음을 감안하면, 전체적인 빼빼로데이에 롯데제과의 주가 등락은 그렇게 긍정적이지 않고 되려 다음날에는 부담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매출이 폭발적으로 늘어나야, Day효과를 만들 수 있다.

 

오늘 중국은 싱글데이로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는 날입니다.

처음에는 난징대에서 솔로들을 위한 11월 11일 혼자 있는 싱글데이로 시작하였지만, 2009년 알리바바의 쇼핑몰 '타오바오몰'이 파격할인 행사를 시작하면서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로 자리 잡게 됩니다.

이번 싱글데이에는 단 1시간 매출이 20억$를 돌파하고, 싱글데이에 82억$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58억$ 매출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 판매량을 합친 수준을 크게 뛰어넘기도 하였지요.

 

알리바바의 주가 고공행진, 중국의 싱글데이 효과도 가미되다

 

그리고 이벤트 d-day를 넘기 후 시간외 거래에서 하락세가 나타나고는 있습니다만, 싱글데이 효과는 그 전에 톡톡히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빼빼로데이의 경우는 롯데제과 전체 과자포트폴리오에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러다보니 기대감도 있지만, 빼빼로데이가 지나고나면 겨울 내내 재고 부담을 안고가기도 하지요. 결국 D-day에 따른 효과 기대치는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만일 빼빼로데이 때, 롯데제과 매출에 큰 비중이 발생한다면 주가에 미치는 효과는 크겠지만, 현실에서는 미미합니다.

전체 회사매출 1조9천억원대에서 작년 빼빼로의 매출은 800억원 수준입니다. 대략 4% 수준이고, 빼빼로데이 특수 기간에 판매되는 양은 이중 절반인 400억원이라하니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이니,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 이벤트 Day에 따른 관련주를 보시게 되면 꼭! 그 이슈로 인하여 해당기업의 매출이 얼마나 증대될지 체크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 D-day때 매출이 압도적으로 크다면, 그 주식은 그 이벤트 전 주가가 크게 오른 뒤 D-day를 기점으로 주가가 빠지는 생각보다 쉬운 주가 패턴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2014년 11월 11일 화요일

그래도, 빼빼로데이에 주변분들과 웃으면 즐기시는 하루 되십시요^^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