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한국증시, 변동성에 비하여 강하다.

by lovefund이성수 2016. 1. 15.

한국증시, 변동성에 비하여 강하다.

올해들어 시장 변동성이 커지면서 일일 등락이 예년과 달리 크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장중 급락이 나오기도 했다가 바로 급반등이 나오면서, 주가지수가 회복되는 일이 자주 발생하면서,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하다고 이야기하는 투자자도 있습니다. 그런데 시장을 바로 코앞에서 미시적으로 보면 정신없이 어지럽지만 한걸음 뒤에서보면 소음에 비하여 한국증시가 강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ㅇ 올해 확대된 장중 등락폭

 

올해 들어 시장 주가흐름이 비슷하게 반복되는 경향이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침에 크게 빠졌다가 장후반에 반등이 나오면서 낙폭을 크게 만회하거나, 반대로 아침에 크게 올랐다가 장중 상승폭을 줄이면서 변동성 자체만 보면 아침에 확대, 오후에 축소되는 패턴이 자주 관찰되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통계치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중 고가와 저가 폭 비율을 조사하여보면, 2014년, 2015년에 비하여 올해 1월(14일까지) 고가저가 폭 비율이 크게 확대되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의 일중 고가저가 등락비율은 올해 1월 제법 높아졌다]

 

 

그러다보니 주식시장을 장중 내내 지켜보다보면, 예년과는 달리 높아진 주가 변동성 때문에 큰 불암감을 느끼게 되고, 시장이 침몰하고 있다는 불안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 중국증시 폭락, 미국증시 폭락과 같은 글로벌 악재까지 쏟아지니 그 공포감은 더 극대화 되고 있는게 최근 장세의 특징입니다.

 

 

ㅇ 어라? 생각보다 강한 한국증시

 

이런 불안감에도 불구하고, 한국 증시는 생각 외로 강건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중 널뛰기하는 장세만 보면, 공포감이 가득했지만 연초대비 전일까지 (1월 14일까지) 전세계 주가지수 등락률과 비교를 하면, 한국증시는 그야말로 소리만 시끄러웠지 생각 외로 잘 버텨주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 증시 글로벌 증시에 비하여 매우 강건하였다]

 

 

매일 쏟아지는 글로벌증시의 악재를 보고, 한국증시의 장중 널뛰기를 보면 시장이 올해 크게 빠졌을 것이라 생각되었지만 생각 외로 매우 강했다는 것을 위의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국 상해지수, 일본증시, 유럽증시, 미국증시가 7%~15%하락하였지만 한국종합주가지수는 겨우 3%수준의 하락에 불과하였습니다. 이는 매우 선방한 흐름이라 할 수있겠습니다.

외국인도 연속 매도가 이어지고 있고, 악재는 계속 쏟아지는데 왜? 한국증시는 이렇게 강했던 것일까.

그것은 바로 한국증시의 가격 메리트가 여타국가들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ㅇ 작년 연말 기준 글로벌 밸류에이션을 보니..

 

[한국증시는 여타국가들에 비하여 매력도가 높다. 원자료 : starcapital]

 

글로벌 밸류에이션을 연구하는 사이트 중에 starcapital이라는 해외 사이트가 있습니다. 글로벌 국가들의 밸류에이션을 볼 수 있는 이 사이트에서 작년 연말 기준, 국가 밸류에이션 점수가 가장 높은 국가 상위 4위에 한국이 위치해 있습니다. 밸류에이션 매력이 상위권에 있는 한국증시가 여기에 1월에 국가 신용등급 상향 등 건전한 증시 체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고평가된 국가들에 비하여 그리고 체력이 약한 국가들에 비하여 강건한 주가 흐름을 만들 수 있었던 것입니다.

 

5년이 넘는 횡보장이 이어지다보니, 다른 국가들의 증시가 승승장구할 때 특별한 이유없이 철저하게 소외되었고 이로인하여 글로벌증시에서 상대적 투자 매력도가 높아졌던 것입니다.

 

 

ㅇ 내 포트는 더 빠졌다한들 불안 해 하지 마시라 : 가치있는 종목들은 제값을 낼터

 

그래도, 변동성이 확대되었다보니 투자자 개인 계좌의 올해 수익률이 크게 떨어진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상대적 박탈감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가치있는 주식들로 채워놓으셨다면 오히려 이번 고비 이후에 생각보다 더 큰 힘을 내어줄 가능성이 큽니다.

글로벌증시에서 매력도가 높아진 한국증시가 새로운 변화를 만들고 그 과정에서 가치있는 주식들이 어느 순간 제 값을 찾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변동성이 커진 증시, 눈앞에서 시장을 보면 멀미나고 어지러울 뿐입니다.

잠시 멀리 보시면서, 자신감과 강한 투자 신념을 다시 추스르시기 바랍니다.

 

2016년 1월 15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국제투자분석사,증권분석사회 정회원)

 강건한흐름 #투자매력 #밸류에이션매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