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높아진 기업 구조조정 가능성, 조심해서 나쁠 건 없다.

by lovefund이성수 2016. 4. 22.

높아진 기업 구조조정 가능성, 조심해서 나쁠 건 없다.

총선이 끝난 이후, 기업 구조조정 관련 뉴스가 연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간신히 연명하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산업 전반의 구조조정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지금, 투자 종목에 대한 냉정한 판단이 필요한 때입니다. 특히 주가차트만 보고 투자하는 경우, 일순간에 모든 투자금을 휴지조각으로 만들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기에 조심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ㅇ 차트는 화려하지만 치명적인 독을 가진, 재무취약/적자기업

 

기업 구조조정이 정부차원에서 진행 될 경우, 부채비율이 과도한 기업이나 적자가 연속되어 은행이자도 갚지 못하는 기업들이 구조조정 우선순위가 될 것입니다.

구조조정 진행과정에서 은행에서는 더 이상 대출 연장을 안해주면서 간신히 연명하던 기업들은 부도가 발생할 수도 있고, 이로 인하여 상장폐지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대기업,중소기업 가릴 것 없이 진행될 수 있기에 조만간 시장에는 "살생부"라하면서 위험한 기업들 리스트가 투자자들 사이에 회자되고 잇을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 기업들의 주가 흐름은 개인투자자를 현혹시킬 만큼 강한 급등락이 만들어지곤 합니다.

죽어가던 기업이 유동성이 공급되면 다시 살아났다는 기대감에 주가가 추락하다 폭등하고, 업황이 개선된 듯 싶으면 바로 주가가 반응하다보니 저점대비 2배 이상 올라가는 경우가 비일 비재합니다.

 

[부실주 반등할 때마나 폭등이 나오며 투자자를 유혹]

 

 

위의 수년간 연속 적자를 보이고, 재무구조가 매우 취약한 대기업 H사의 주가 차트를 보면, 계속 하락하던 주가가 한번씩 반등이 나올 때 거의 100%수준에 상승이 발생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거 IMF이후 구조조정 후에 주가가 대폭등이 있었던 사례가 있다보니, 투자자들은 그러한 대박 기회를 본인이 잡을 것이라는 생각에 매수하지만, 다시 주가는 추풍낙엽처럼 하락하거나 연속적자를 이기지 못하고 상장폐지되어 재산상 큰 손해가 발생되고 맙니다.

 

 

ㅇ 재무 취약주, 절대 만지지 마시길...

 

 

[차트만 보면 아름다울 수 있지만]

 

 

위의 차트를 보면 무언가 위로 더 급등할 것 같은 기대를 가지게 도비니다. 특히 올해 들어 차트상 N자형 패턴까지 만드니 주가 시세가 튀어오른다면 대박 수익률을 낼 것같은 기대를 가지게 하지요.

(오늘 모 경제TV에서 우연히 본 전문가 매수 종목입니다)

 

하지만, 이 종목의 펀더먼털을 보면 얼마나 위험한지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일단, 이 회사는 2011년 이후 5년 연속 적자를 보이고 있고 유동자산은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작년 연말에는 유동비율이 100%미만으로 깊숙히 내려온 기업입니다.

연속적자를 보인 기업이 위험한 이유는 누적된 적자로 인하여 일순간에 회사가 부도가 발생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분식회계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어 자칫 하루아침에 상장폐지의 길로 들어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주가는 아름답게 보이기에 수많은 개인투자자분들이 "인생에 승부"를 보겠다며 달려들고 있지요

 

하지만, 최소한 저의 글을 매일 보고 계신 독자분들은 재무 취약 종목 절대 건들지 마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주식투자 하루이틀로 끝나는게 아니라 평생 계속할 것인데, 한두번 우연히 부실기업으로 큰 수익을 거두었다하더라도, 단 한번에 모든 재산을 연기처럼 날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ㅇ 최소한 피해야할 종목 기준 3가지 기억 해 주십시요.

 

첫째, 부채비율 200%가 넘어가는 기업

둘째, 2년 연속 적자인 기업

셋째, 자본잠식 경험이 최근 수년내 있는 기업

 

이 중 한가지 조건이라도 걸리는 종목이 있다면 일단 포트폴리오에서 제외하시는 것이 기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는 요즘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 종목들의 주가가 폭등을 한다하더라도 쳐다보지도 마시고 먼 나라에 일어난 일처럼 그러려니하며 마음을 다지신다면 안정된 투자를 계속 이어가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기업구조조정 이슈가 나오는 시기 조심할 때엔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말이죠

 

2016년 4월 22일 금요일

lovefund이성수(KCIIA, 국제투자분석사,한국증권분석사회 정회원)

 #투자주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