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주식투자 전략에 도박이론 마팅게일을 녹이면...

by lovefund이성수 2019. 2. 11.

주식투자 전략에 도박이론 마팅게일을 녹이면...

오늘 증시토크 제목에 조금 무서운 단어를 넣었습니다. "도박이론", 모든 투자 이론에는 도박이론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사용되곤 합니다. 다만 그 표현이 우아하게 바뀔 뿐 그 뿌리는 도박이론에서 기인합니다. 왠지 도박이론이라하니 거부감이 있으실 듯 합니다. 마치 투자 이론에서 "투기"를 일반인들이 보면 거부감이 느껴지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도박이론은 불확실한 곳에서 생존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 전략에도 이 개념을 안전하게 녹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마팅게일" 개념은 도박 이론이 주식투자 전략에 사용된 대표적 케이스입니다.

 

 

ㅇ 마팅게일(martingale) 전략, 카사노바가 사랑한 전략 하지만...

 

마팅게일이라는 도박이론이 있습니다. 단어가 생소하고 어렵지 학창시절 동전 짤짤이를 조금 해보신 분이시라면 바로 "아!!!하!"라며 이해하실 수 있는 간단한 이론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불확실한 승부에서 자신이 패배할 경우 그 다음판에는 자신이 처음 걸었던 돈에 2배를 베팅하는 것이 바로 마팅게일 전략입니다. 지더라도 계속 2배수로 금액을 계속 키워가면 단 한번의 승부로 원금을 회복할 수 있는 마력을 가진 듯한 전략입니다.

 

왠지 완벽해 보일 것 같은 마팅게일 전략 은근히 많이 알려져있다보니, 실제 카지노에서 많은 이들이 그 전략을 사용하고 패가망신하게 만드는 치명타를 안겨줍니다. 그 이유는 이 마팅게일 전략에 함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함정은 바로 자신의 투입 자금이 무제한이어야만 이 마팅게일 전략이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확률에 대하여 너무 확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0%승률이라면 5번 승부를 걸었을 때 적어도 2번은 이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5번 연속 패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고 10번 연속 패배하는 경우도 다반사이지요. 학창시절 동전 짤짤이~~를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바람둥이이자 유명한 도박사였던 카사노바 하지만 마팅게일 전략으로 무너졌다.]

 

 

그러한 무지한 자신감으로 마팅게일 전략을 사용했다가 자신의 애인들의 재산까지 모두 탕진한 유명인사가 있는데 그 인물이 바로 카사노바~~~(느끼♬)입니다. 그는 바람둥이로 잘 알려져 있지만 도박사로도 유명하였는데 그의 승리 비법이 바로 마팅게일 전략이었습니다. 질 때마다 금액을 2배씩 키웠던 것이지요.

하지만 그의 운명은 계속되는 연패 속에, 그와 그의 애인들의 재산을 모두 날려 버리게 하였습니다.

 

 

ㅇ 주식시장에서 마팅게일 전략의 나쁜사례 : 물타기 전략

 

마팅게일 전략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면 위험합니다. 무제한에 가까운 자금이 있어야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에서 마팅게일 전략을 원론적인 방법 그대로 주식시장에 쓰는 투자자가 은근히 많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시장이 하락할 때마다 무턱대고 물타기를 이어가다 못해 레버리지까지 끌어와 물타기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런 현상은 개인투자자분들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곤 하지요. 손실이 발생하여 원래 투자금보다 더 큰 투자금을 투자하지만 주가가 추가로 하락하면서 손실이 더 크게 커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더 큰 자금을 끌어와 투자하지만 그 종목이 상장폐지되거나 끝없는 주가 하락이 발생하면 엄청난 투자 손실을 만들고 맙니다.

 

특히, 보통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부실한 기업에 투자하다보니, 승률이 낮을 수 밖에 없고 여기에 마팅게일 전략은 더 큰 독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ㅇ 마팅게일 전략, 안전하게 녹이면 : 좋은 투자 전략이 된다.

 

보툴리눔이라는 독이 있습니다. 이 독은 130g만 있어도 전 세계 70억의 인구를 전멸시킬 수 있는 마팅게일처럼 무서운 독입니다. 하지만 그 독을 희석시켜 안전하게 활용함으로써 인류는 주름을 펴고 두통도 치료 해 주는 보톡스를 만들었습니다.

이 처럼 마팅게일 전략도 안전하게 희석하여 활용한다면 투자전략에 있어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마팅게일 전략의 원래 기준을 되새겨 보겠습니다.

- 만약 내기에서 질 경우 금액을 2배로 증액한다.

- 그리하여 다음 판에서 이길 경우 원금을 바로 회복

- 첫판부터 이길 경우에는 금액 그대로...

 

그런데 이 원래 기준을 그대로 주식투자에 사용한다면, 앞서 언급드린 카사노바처럼 어느날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폭삭 망할 수 있습니다. 자금이 무제한으로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이를 순화 시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있습니다. 바로 자산배분전략입니다.

 

마팅게일 전략을 순화 시키면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만약 질 경우, 금액을 조금만 더 투입한다.

- 그리하여 다시 이길 경우 시간은 걸리지만 제자리로 왔을 때는 수익이 조금 더 많아질 것이다.

- 계속 이길 경우 조금씩 금액을 줄여간다.

 

[50vs50전략의 리밸런싱 과정에서 발생되는 섀넌의 도깨비 현상]

[자료 : 시간을 이기는 주식투자 불볍의 법칙(개정판)]

 

자산배분전략의 리밸런싱 과정이 외부에서 추가 자금 유입없이 마팅게일 전략을 안전하게 구현 해 줄 수 있습니다.만약 50vs50전략(주식 50%, 현금 50%)으로 자산배분전략을 취했을 때, 증시가 50%하락하여 반토막 났다한다면,

 

주식자산은 25으로 줄어들어 전체 금액은 현금 50포함 75로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이 때 리밸런싱 과정을 통해 다시 50vs50으로 비율을 맞추기 위해 현금 중 일부 12.5를 빼내어 주식에 넣는 과정에서 간접적인 마팅게일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현금자산 37.5에 주식자산 37.5로 비율이 맞추어지게 되지요. 

 

그후 증시가 100% 올라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경우, 현금자산 37.5에 주식자산은 75으로 커져 전체 평가금액은 112.5로 처음보다 12.5커지게 됩니다. 그저 하락했다가 제자리로 돌아왔을 뿐인데도 말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섀넌의 도깨비 현상이라 부릅니다.)

 

도박이론, 그 원론 그 자체로 사용한다면 독처럼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희석하여 개념적으로 활용한다면 우리는 장기투자 성과를 만들 수 있는 투자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욕망의 화신일 뿐 어설펐던 도박사 카사노바가 되지마시고, 냉정함 속에 "독(毒)"을 안전하게 활용하여 "득(得)"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2019년 2월 11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Holder,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