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전략에 도박이론 마팅게일을 녹이면...
오늘 증시토크 제목에 조금 무서운 단어를 넣었습니다. "도박이론", 모든 투자 이론에는 도박이론이 체계적으로 연구되어 사용되곤 합니다. 다만 그 표현이 우아하게 바뀔 뿐 그 뿌리는 도박이론에서 기인합니다. 왠지 도박이론이라하니 거부감이 있으실 듯 합니다. 마치 투자 이론에서 "투기"를 일반인들이 보면 거부감이 느껴지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도박이론은 불확실한 곳에서 생존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투자 전략에도 이 개념을 안전하게 녹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마팅게일" 개념은 도박 이론이 주식투자 전략에 사용된 대표적 케이스입니다.
ㅇ 마팅게일(martingale) 전략, 카사노바가 사랑한 전략 하지만...
마팅게일이라는 도박이론이 있습니다. 단어가 생소하고 어렵지 학창시절 동전 짤짤이를 조금 해보신 분이시라면 바로 "아!!!하!"라며 이해하실 수 있는 간단한 이론입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불확실한 승부에서 자신이 패배할 경우 그 다음판에는 자신이 처음 걸었던 돈에 2배를 베팅하는 것이 바로 마팅게일 전략입니다. 지더라도 계속 2배수로 금액을 계속 키워가면 단 한번의 승부로 원금을 회복할 수 있는 마력을 가진 듯한 전략입니다.
왠지 완벽해 보일 것 같은 마팅게일 전략 은근히 많이 알려져있다보니, 실제 카지노에서 많은 이들이 그 전략을 사용하고 패가망신하게 만드는 치명타를 안겨줍니다. 그 이유는 이 마팅게일 전략에 함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 함정은 바로 자신의 투입 자금이 무제한이어야만 이 마팅게일 전략이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확률에 대하여 너무 확신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0%승률이라면 5번 승부를 걸었을 때 적어도 2번은 이길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 현실에서는 5번 연속 패배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고 10번 연속 패배하는 경우도 다반사이지요. 학창시절 동전 짤짤이~~를 해보신 분들은 아실 것입니다.
[바람둥이이자 유명한 도박사였던 카사노바 하지만 마팅게일 전략으로 무너졌다.]
그러한 무지한 자신감으로 마팅게일 전략을 사용했다가 자신의 애인들의 재산까지 모두 탕진한 유명인사가 있는데 그 인물이 바로 카사노바~~~(느끼♬)입니다. 그는 바람둥이로 잘 알려져 있지만 도박사로도 유명하였는데 그의 승리 비법이 바로 마팅게일 전략이었습니다. 질 때마다 금액을 2배씩 키웠던 것이지요.
하지만 그의 운명은 계속되는 연패 속에, 그와 그의 애인들의 재산을 모두 날려 버리게 하였습니다.
ㅇ 주식시장에서 마팅게일 전략의 나쁜사례 : 물타기 전략
마팅게일 전략을 있는 그대로 사용하면 위험합니다. 무제한에 가까운 자금이 있어야 버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에서 마팅게일 전략을 원론적인 방법 그대로 주식시장에 쓰는 투자자가 은근히 많습니다. 그 방법은 바로 시장이 하락할 때마다 무턱대고 물타기를 이어가다 못해 레버리지까지 끌어와 물타기를 하는 것입니다.
특히 이런 현상은 개인투자자분들 사이에서 자주 발생하곤 하지요. 손실이 발생하여 원래 투자금보다 더 큰 투자금을 투자하지만 주가가 추가로 하락하면서 손실이 더 크게 커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더 큰 자금을 끌어와 투자하지만 그 종목이 상장폐지되거나 끝없는 주가 하락이 발생하면 엄청난 투자 손실을 만들고 맙니다.
특히, 보통 개인투자자들의 경우 부실한 기업에 투자하다보니, 승률이 낮을 수 밖에 없고 여기에 마팅게일 전략은 더 큰 독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ㅇ 마팅게일 전략, 안전하게 녹이면 : 좋은 투자 전략이 된다.
보툴리눔이라는 독이 있습니다. 이 독은 130g만 있어도 전 세계 70억의 인구를 전멸시킬 수 있는 마팅게일처럼 무서운 독입니다. 하지만 그 독을 희석시켜 안전하게 활용함으로써 인류는 주름을 펴고 두통도 치료 해 주는 보톡스를 만들었습니다.
이 처럼 마팅게일 전략도 안전하게 희석하여 활용한다면 투자전략에 있어 훌륭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마팅게일 전략의 원래 기준을 되새겨 보겠습니다.
- 만약 내기에서 질 경우 금액을 2배로 증액한다.
- 그리하여 다음 판에서 이길 경우 원금을 바로 회복
- 첫판부터 이길 경우에는 금액 그대로...
그런데 이 원래 기준을 그대로 주식투자에 사용한다면, 앞서 언급드린 카사노바처럼 어느날 한번 꼬이기 시작하면 폭삭 망할 수 있습니다. 자금이 무제한으로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이를 순화 시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있습니다. 바로 자산배분전략입니다.
마팅게일 전략을 순화 시키면 이렇게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만약 질 경우, 금액을 조금만 더 투입한다.
- 그리하여 다시 이길 경우 시간은 걸리지만 제자리로 왔을 때는 수익이 조금 더 많아질 것이다.
- 계속 이길 경우 조금씩 금액을 줄여간다.
[50vs50전략의 리밸런싱 과정에서 발생되는 섀넌의 도깨비 현상]
[자료 : 시간을 이기는 주식투자 불볍의 법칙(개정판)]
자산배분전략의 리밸런싱 과정이 외부에서 추가 자금 유입없이 마팅게일 전략을 안전하게 구현 해 줄 수 있습니다.만약 50vs50전략(주식 50%, 현금 50%)으로 자산배분전략을 취했을 때, 증시가 50%하락하여 반토막 났다한다면,
주식자산은 25으로 줄어들어 전체 금액은 현금 50포함 75로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이 때 리밸런싱 과정을 통해 다시 50vs50으로 비율을 맞추기 위해 현금 중 일부 12.5를 빼내어 주식에 넣는 과정에서 간접적인 마팅게일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면 현금자산 37.5에 주식자산 37.5로 비율이 맞추어지게 되지요.
그후 증시가 100% 올라 다시 제자리로 돌아올 경우, 현금자산 37.5에 주식자산은 75으로 커져 전체 평가금액은 112.5로 처음보다 12.5커지게 됩니다. 그저 하락했다가 제자리로 돌아왔을 뿐인데도 말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섀넌의 도깨비 현상이라 부릅니다.)
도박이론, 그 원론 그 자체로 사용한다면 독처럼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하게 희석하여 개념적으로 활용한다면 우리는 장기투자 성과를 만들 수 있는 투자 전략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욕망의 화신일 뿐 어설펐던 도박사 카사노바가 되지마시고, 냉정함 속에 "독(毒)"을 안전하게 활용하여 "득(得)"을 만들어 가시기 바랍니다.
2019년 2월 11일 월요일
lovefund이성수(CIIA charterHolder,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주식시장별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전업투자에 대한 경험과 생각 (2) | 2019.02.13 |
---|---|
동일가중 포트폴리오 : 시가총액 편향을 줄이는 도구 (2) | 2019.02.12 |
주식시장 10년, 20년 前의 오늘을 떠올려보면... (2) | 2019.02.08 |
설연휴 주식시장 휴먼인덱스 : 고요 그 자체. (6) | 2019.02.07 |
개인투자자의 인버스ETF 매매, 왠지 시장에 거꾸로 선행한다? (4) | 2019.0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