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경제 지표들, 한국증시의 턴어라운드를 암시하고 있다.

경제 지표들, 한국증시의 턴어라운드를 암시하고 있다.

2018년 연초이후 2년여를 이어온 한국증시의 약세장, 작년 여름 이후 반등을 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답답하게 느껴지시리라 짐작됩니다. 증시가 장중에 조금이라도 마이너스를 보이면 불안불안해 지는 것이 현재의 투자들의 마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여러 경제관련 지표들을 뒤적뒤적 살펴보다보면 한국증시의 턴어라운드를 암시하는 정황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ㅇ DRAM Exchage Index : 어느새 쌍바닥을 넘어서

 

컴퓨터 조립을 좋아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이런 이야기가 최근 돌고 있더군요.

"지금이 컴퓨터를 바꿀 절호의 기회"라고 말입니다.

그 근거로 제시되는 가장 큰 이유가 DRAM가격이 바닥을 쳤다는 것입니다.

 

[DRAM Exchange Index]

 

위의 도표는 DRAM 가격을 토대로 만들어진 DRAM Exchage Index입니다. 2016년부터 최근까지 도표를 준비하였습니다. 2016년~2017년 강하게 치고올라간 DRAM Index, 이 시기에는 삼성전자 및 IT기업들을 중심으로한 주식시장에 훈훈한 장세가 나타났었지요. 그러다 2018년 이후 DRAM Index가 꺽인 이후 증시는 작년 여름까지 지지부진해 졌습니다.

 

그런데... 2019년 영역을 보시면 쌩뚱맞게 한번 뽈똑 올라왔다가 내려가는 흐름이 있습니다.

이 뽈똑! 올라온 때가 바로 일본의 경제보복이 시작되었던 2019년 7월~8월입니다.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인해 DRAM생산에 차질이 발생하여 DRAM 가격이 폭등할 것이라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 속에 대량 DRAM사재기가 순간 발생하였습니다. 

(※ 물론 당시 군중들은 한국 경제는 몰락한다는 흉흉한 뉴스들만 보고 있었습니다.)

 

그 후 잠시 소강국면으로 접어들던 DRAM Index는 작년 연말을 기점으로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확연하 쌍바닥을 만들고 상승추세로 접어들기 시작하였습니다. 턴어라운드가 추세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입니다.

 

 

ㅇ 올해 수출 : 턴어라운드하고 있다.

 

어제 관세청은 보도자료를 통해 2월 1일~10일까지의 수출입 현황 자료를 발표하였습니다.

올해 2월 10일까지의 전년동기비 수출은 69.4%증가라는 놀라운 증가율을 보이긴 하였습니다. 다만, 설연휴가 작년에는 2월 첫주였고, 올해는 1월 마지막주였다는 점에서 전년동기비를 넓게 잡아 1월1일부터 2월 10일까지 비교할 필요가 있어 보이더군요.

다행히 관세청 보도자료에 이 자료가 연간누계로 있었습니다.

 

올해 2020년 들어 누적 수출금액은 539여억 달러로 전년동기비 +2.8%증가하였습니다.

겨우? 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만, 2019년 연간 수출이 -10.3% 감소하였던 것을 감안한다면 올해 1월에서 2월 10일까지의 수출 증가는 매우 유의미한 수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월별 수출액 증감률 추이 2020년들어 턴어라운드가 가시적으로 나타나다, 원자료 : 관세청]

 

 

수출의 증가는 결국 상장사들의 실적 턴어라운드로 이어지는 직접적인 요인이기에 차후 신종 코로나 이슈 이후로도 이 추이가 계속 지속된다면 증시는 훈훈한 열기가 계속 고양될 것입니다.

 

 

ㅇ 경기 선행지수 또한 강하게 턴어라운드 中

 

경기선행지수는 경기를 예측하는 중요한 자료이기도 하고 주식시장의 추이를 가늠할 수 있는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한국증시에서는 경기선행지수를 활용하여 장기적 관점의 매매시그널로 활용할 수도 있지요.

(※ 필자의 증시토크 참고 : 경기선행지수(CLI)로 주가지수 매매 시스템을 만들어보다[2018년 9월 4일자 칼럼] http://cafe.daum.net/wealthM/2eKl/1475 )

 

[OECD경기선행지수, 한국 적색선 / 자료참조 : OECD통계]

 

2017년 봄이후 꺽인 한국의 경기선행지수는 2년 넘게 하락세를 이어왔고 다른 OECD국가에 비해 아쉬움면이 컸습니다만, 작년 연말을 기점으로하여 강하게 돌아서기 시작하였습니다. 경기선행지수의 턴어라운드는 한국증시의 추세적 전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하겠습니다.

 

 

ㅇ 턴어라운드 진행중인 한국증시 vs 사상 최고치 행진 속 미국증시

 

미국증시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것을 보면, 부럽기도 합니다. 그에 반해 2018년 1월 이후 만 2년 넘게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한국증시를 보면 답답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증시는 중요한 턴어라운드 과정을 걷고 있습니다.

이제 겨우 어두운 터널을 벗어나려 하는 것이지요.

 

모두가 지쳐있는 이 때... 그 기저에서 시그널들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2020년 2월 12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charterHolder)

[ lovefund이성수는 누구일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