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빚내서 주식투자! 과연 답일까?

by lovefund이성수 2011. 8. 10.

본글은 다음 : 증시 이슈토론에 올린 오늘의 이슈글입니다.
http://board2.finance.daum.net/gaia/do/community/read?bbsId=stockdebate&articleId=104

안녕하십니까 증시 이슈토론 메이커 lovefund이성수입니다.

지난 일주일 참으로 세계증시를 흔들어 놓을 금융시장의 폭락세가 연출되었습니다.

어제 8월 9일(화)같은 경우는 거의 패닉상태의 증시모습을 오전장에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번주에는 많은 투자자분들로부터 전화가 빗발쳤습니다.

그런데, 그 전화중에 대부분이

"신용융자 or 주식담보대출로 주식을 샀는데, 어떻게 해야하는가?"였습니다.

 

<<그림 : 신용융자잔고 추이>>

 

 

그리고 빨리 증거금을 추가입금 못하면 강제매매들어간다는 안타까운 이야기였지요.

이런 경우, 할말이 사실 없습니다. 조언드리기가 어렵다는 이야기지요.

"증시바닥입니다. 일단 입금하시고 반등시매도하세요"라고 조언할 수는 있지만, 하루이틀사이에 증시가 추가폭락할 경우, 서로가 난감해집니다. 반대로, "빨리 매도해서 증거금확보하세요"라고 조언할 수 있지만, 그분들 입장에는 최근 폭락으로 손에 쥐게되는 원금이 거의 없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투자자분들은 레버리지를 이용한 주식투자. 즉, 신용융자,주식담보대출,카드론 등등등 다양한 주식투자를 기본적으로 빚을 내서 투자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결국, 월/화요일 장에서 증거금 부족으로 강제청산물량으로 시장을 억누르는 악성매물이 되었지요.

 이렇게 빚내서하는 투자? 과연 개인투자자의 고수익을 위한 답이 될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