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투자자문사 10곳 퇴출

by lovefund이성수 2012. 1. 13.

기사원문 :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2011260331

테마주 루머 양산…금감원, 강제 구조조정
영업활동이 미미한 전업 투자자문사와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지 않은 채 영업하는 유사 투자자문사에 대해 금융당국이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실시한다. 테마주 등을 발굴한다는 명분으로 각종 루머를 양산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12일 “감독당국에 자문사로 등록돼 있으나 영업활동이 미미한 전업 투자자문사에 대해 작년 말 일제 검사를 실시했다”며 “이들 중 일부는 등록 취소 등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오는 19일 열리는 제재심의위원회에서 G자문사를 포함한 4개사를 퇴출시킨 뒤 순차적으로 10여개사의 등록을 취소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독당국이 영업 성과가 보잘 것 없는 자문사의 등록을 취소하기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금융위원회에 등록한 전업 투자자문사는 2008년 3월 말 84개에서 작년 말 159개로 급증했다. 이 중 G사 등 7개가 2010 회계연도 영업보고서와 2011 회계연도 반기보고서(4~9월)를 제출하지 않았다. 다른 4개 자문사도 작년 반기보고서를 내지 않았다. 자본시장법에는 6개월 이상 영업활동이 없는 자문사에 대해 감독당국이 등록을 취소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금감원은 581개에 이르는 유사 투자자문사도 중점 점검해 정리에 들어갈 예정이다. 유사 투자자문사란 금융위원회에 등록하지 않고 신고만 한 채 영업하는 회사를 말한다. 한 관계자는 “일부 유사 투자자문사가 테마주 발굴 등을 내세워 각종 루머를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며 “루머 근절을 위해서라도 이들 회사를 찾아내 정리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전업 투자자문사 중 적자가 많은 회사도 퇴출시켜 건전한 영업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서정환/좌동욱 기자 ceoseo@hankyu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