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종합지수 2000! 옵션만기일 이후에도 지켜질것인가?

by lovefund이성수 2012. 2. 9.

안녕하십니까.. 증시 이슈메이커 lovefund이성수입니다.

어제 2월 8일(수) 장마감. 종합주가지수는 2000p를 돌파해서 마감하였습니다.

종합주가지수 2000p 정말 오랜만에 다가간 지수입니다. 작년 8월 5일 유럽시장 불안으로 갭하락했던 그 시점 이후, 6개월여간 시장은 2000p를 꿈에그리던 세상처럼 지켜만 봐왔습니다.

ㅇ KOSPI 2000일단은 도달!


그렇게도 기다리던 종합주가지수는 다시금 다다랐습니다.

이번 2000p달성에는 2012년들면서 줄곳 매수세를 보여왔던 외국인의 강한 매수가 주요한 원인이었습니다.

지난번 이슈주제로도 언급드렸던바와 같이 외국인의 매수는 정말 무섭기까지 할 정도였고, 2월들어도 그 매수가 연장되면서 2012년 누적 외국인 순매수는 거래소에서 8조5천억원대에 이르를 정도입니다.

그런데... 부담이 그 와중에 생겼습니다.

ㅇ 프로그램 매수차익잔고 급증/프로그램매도차익잔고 급감


작년연말 6조원에 못미치던 프로그램매수차익잔고가 어느사이엔가 8조원대 중반까지 올라오고, 프로그램매도차익잔고가 작년 7조원대에서 6조원대로 감소하였습니다.

프로그램매매관점에서 보면 매수보다는 점점 프로그램 매도의 파워가 올라가는 가능성이 형성되고 있는 것이죠.

이 부분은 오늘 옵션만기일에 결과에 따라 방향이 달라질 수 있겠지만, 단기적인 조정부담의 원인도 제공합니다.

ㅇ 그런데.. 과연 2000p는 저항이 될까?

오늘 장중에 그리스에서 나쁜 소식이 들어왔었습니다. "유럽연합의 지원"을 전제조건으로한 긴축정책에 대하여 그리스 정치권이 합의를 일어내지 못했다는 부분이었지요.

이 내용에 대해서는 그 전일까지는 기대하는 시장분위기는 많았습니다만 결국 그리스의 정국은 다시금 오리무중으로 갔습니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아침장에서 밀리던 종합주가지수는 결국 장후반 반등하였습니다.

마치 저가매수가 유입된 모습처럼 보이기까지한 형태가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2000p부근에서 저항을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옵션만기일의 이벤트가 지난 내일 이후 시장은 어떻게 흘러갈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PS : 요즘 주변분들에게서 2000p 과연 돌파할까?라는 의견을 들으면 저는 지수보다는 종목들이 올해 재미있게 흘러갈 것 같다고 이야기드립니다. 가치를 못받았던 종목들이 서서히 빛을 낼 시기가 왔다고 필자는 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떻신지요.. 댓글 남겨주세요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