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STX팬오션 법정관리, 투자자에게 던지는 시사점

by lovefund이성수 2013. 6. 10.

안녕하십니까. 증권전문진행자 lovefund이성수입니다.

 

지난 주 금요일, 증시는 삼성전자 쇼크로 인하여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6%이상 삼성전자가 하락하면서 코스닥의 IT부품주들의 급락이 이어지면서 시장은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업친데 겹친격이라고 해야할까요? 증시에 또 다른 메가톤급 악재가 나왔습니다. 그것은 바로 STX팬오션의 법정관리 신청 소식이었습니다.

STX팬오션의 법정관리 신청은 단지, STX팬오션의 주가 뿐만 아니라 금융시장 전반에 던지는 메시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독자님의 뷰온추천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ㅇ STX팬오션 뿐만 아니라, 다른 해운사들도 지뢰밭...

 

 

STX팬오션이 지금의 법정관리까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이유는 해운업계의 불황이 수년간 이어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일 것입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해상운임가는 폭락하였고, 회복될 듯 말듯 하다가도, 다시 무너지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급기야 국내 해운사 전체적으로 대규모의 적자와 부채비율의 급증이라는 악재가 겹치게 되었습니다.

 

<<해운 3사의 부채비율 추이, 2012년 심각한 부채비율 급상승이 있었다>>

 

STX팬오션,현대상선,한진해운 등과 같은 해운사들은 오랜기간 이어진 업황부진으로 적자가 누적되어오다가, 2012년 적자를 이기지 못하겨 부채비율이 급증하게 됩니다.

위의 도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2012년에 STX팬오션,현대상선,한진해운 등의 해운3사는 부채비율이 2011년에서 2012년으로 넘어가면서 2배 수준이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현대상선과 한진해운의 부채비율을 보면 오히려 STX팬오션의 부채비율이 작은아이처럼 보일 정도로 해운사들의 재무구조는 그 어느 때보다도 취약해진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이번 STX팬오션 사태가 회사채시장을 위축시키고 그로 인하여 다른 해운사에도 재무적인 불확실성을 키울 가능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매우 높아졌습니다.

 

 

ㅇ 회사채, 절대 안전자산이 아니다.

 

주식시장에서 STX그룹에 대한 리스크는 계속 부각되어왔었기 때문에, STX팬오션의 법정관리 이슈가 극단적인 충격으로 다가오지는 않았었습니다.하지만 문제는 회사채 시장이었습니다.

STX팬오션이 발행한 공모회사채는 총 1조1000억원수준. 대부분 개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서 금융당국에서도 실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회사채 시장, 은행보다도 높은 금리 수준이기에 투자매력을 느끼고 은근히 많은 투자자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회사채판매과정에서 종종 문제가 발생되게 됩니다. 회사채를 안전자산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몇해전, 필자의 지인에게 D증권에서 ABCP를 판매한 일이 있었습니다. 고금리였었고, D증권에서는 필자의 지인에게 위험이 전혀없다고 강조를 하였었지만, 결국 만기일 당일에 원리금이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ABCP를 발행한 회사에 자금난이 심화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경우는 다행히 몇일 뒤 돈을 돌려받기는 하였지만, 당시 지인은 몇일 동안 가슴앓이를 해야만 했었습니다.

 

뿐만아니라, 지난해말, 웅진홀딩스 회사채 그리고 2011년 대한해운 회사채 때 모두 일정부분의 손실을 감내해야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말았었습니다.

 

그런데, 이 리스크가 있는 회사채를 판매할 때, 실적에만 급급한 증권사들이 리스크를 숨기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이자율은 연 6~7%로 은행이자보다도 훨씬 높은 수준이지만, 손실을 입게 되면 심할 경우 주식처럼 깡통이 될 수도 있는 것이 바로 회사채인데도, 이를 망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회사채에 투자하실 때에도 주식투자와 마찬가지로, 포트폴리오를 꾸려야한다는 점 기억을 꼭 하셔야합니다. 그 이유는 어느 회사채에서 언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ㅇ STX팬오션 우리사주도 문제화 될 수 있어...

 

두해 전, STX팬오션 출신에 지인과 술자리에서 이런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범양상선에서 STX팬오션으로 바뀐 뒤, 해운시황이 급격히 좋아지면서 우리사주를 직원중에 빚을내서 무리하게 받은 지인들이 있는데 마음고생이 많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계속 손실이 쌓여있는 상황이다보니, 우리사주를 구입하는데 차입한 비용이 있어서 매매를 할 엄두도 안나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심지어는 퇴사도 어려운 상황이라는 사면초가의 상황이라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2012년 연말 기준 현재, STX팬오션의 우리사주의 지분율은 2.17%로 440만여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액으로는 110억원대의 제법 큰 규모입니다. 과거 2007년 우리사주를 받은 주식수는 꾸준히 줄어들고는 있지만, 남아있는 잔량에 따른 손실은 고스란히 보유하고 있는 직원이 손실을 그대로 떠안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ㅇ 주식시장은 STX팬오션의 다음타자를 주의해야할 때.

 

대한해운에 이어서 STX팬오션으로 해운사에 법정관리가 또 다시 이어졌습니다.

해운사 뿐만아니라, 아무리 규모가 있는 대기업이라 하더라도, 그룹사라 하더라도 재무구조가 취약한 대기업의 주가와 재무구조는 정말 허무하게 흔들려 무너질 수 있는 최근의 상황입니다.

이것은 어찌보면 산업내의 구조조정과정으로 볼 수 있겠지만, 그 안에 이해를 같이하는 이들에게는 괴로운 시기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주식투자자입장에서는 돌발 변수로 쌓아온 투자수익을 일순간에 무너트릴 수 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계속 강조드리지만, 이것만은 꼭 기억해 주십시요.

1. 자본잠식인 회사는 피할 것

2. 부채비율 200%이상 넘어가는 회사 주의할 것

3. 적자 2년 이상 이어지는 회사 피할 것

 

이것만 주의하셔도 증시에서 생존할 수 있는 "정글의 법칙"을 꼭 쥐실 수 있을 것입니다.

 

2013년 6월 10일 월요일

증시에서 꼭 생존하시고 수익내시길 바라며 lovefund이성수 올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