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시장별곡

이례현상에 투자비법이 있다.

by lovefund이성수 2013. 2. 19.

안녕하십니까. 이데일리TV 성공투자90분 진행을 맡고 있는 lovefund이성수입니다.

 

주식시장이 계속 어렵다는 분위기입니다. 거래소시장이 힘을 받으면 코스닥시장이 쉬어가고, 코스닥시장이 힘을 받으면 거래소 시장이 쉬어가면서, 상승을 위한 전진이 아닌, 제자리 걸음만 계속 반복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거래도 위축되면서 전일 코스피시장의 거래대금은 76개월만에 최저치까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이런 무거운 장에서 해답은 없을까요? 그 해답중에 하나를 "이례현상"에서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자님들의 손가락뷰온추천! 필자에게 큰 힘이됩니다. 언제나 감사합니다.>>

 

ㅇ 시장은 효율적이지 않다.

 

주식투자세계에 발을 들여놓으신 분은 누구나 "시장은 효율적이다"라는 어구를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이 말은 "효율적시장가설"이라는 투자론에 나오는 문맥으로, 주식시장의 정보는 주가에 반영되어있기에 투자자는 "주가지수"에 투자해야한다는 논리입니다.

 

그런데, 주식시장은 과연 효율적일 것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투자연구가들이 분석을 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여러가지 효율적시장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보기에는 어려운 상황이 현실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이례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이론과 현실의 차이라고나 해야할까요.

 

이러한 시장의 모습에 대하여, 워런버핏은 한마디 하였습니다.

<<워런버핏 : 시장이 효율적이었다면, 나는 파산했을 것이다>>

 

워런버핏은 "시장이 효율적이었다면, 본인은 파산했을 것"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시장에 존재하는 주식들의 주가에는 충분히 재료가 반영되지 않은 상황, 즉 비효율적인 상태가 있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죠.

 

저는 시장이 100% 비효율적이거나 100%효율적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어떤 종목군은 정보가 주가에 충분히 반영되는 효율적인 면도 있지만, 어떤 종목들은 주가에 정보가 반영되지 않는 비효율적인 경우도 왕왕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효율적인 상태 즉, "이례현상"이 발생되는 상태에는 여러가지 경우가 있는데, 가장 필자가 투자에서 많이 활용하는 방법은 바로 "소형주효과"와 "소외주 효과"입니다.

 

ㅇ 소형주효과/소외주 효과

 

두 이례현상은 각기다른 이례현상이지만, lovefund관점에서는 두 이례현상은 한개로 합쳐 보았을 때 시너지가 난다고 실전에서 체험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소형주효과와 소외주효과는 무엇일까요? 간단히 정리해보자면

 

소형주효과 : 대형주보다 소형주가 수익률에서 앞서는 경향이 있다.

소외주효과 : 잘 알려지지 않은 종목이 수익률이 높다.

 

자.. 그런데 두 이례현상에서 공통적인 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소형주인 경우, 소외주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보통 소형주라하면 "시가총액"으로 기준을 삼게 될 것입니다. 한국증시에서는 대략 시가총액 1000억원대 미만으로 보시면 될 것입니다.

 

시가총액 1천억원 미만의 소형주의 경우, 거래량도 부족한 소외주성격을 가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낮은시가총액, 적은거래량 →  기관투자자와 외국인의 외면 → 증권사애널리스트 리포트 부재 → 주가 저평가 → 거래량 감소 → 시장소외 심화 저평가 심화

 

이렇게 주가가 억눌리다보면 어느레벨이 되면 저평가된 주가수준까지 밀려내려오게 됩니다.

그 시점이 되면 주가가 하방경직이 나타나고, 그 뒤 재미있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소외주 주가하방경직 → 적은거래량에도 주가 상승 → 시가총액증가 → 주가상승률 확대 따른 투자자관심증가 → 주가 완만한 상승 → 시가총액 1000억원돌파 → 기관/외국인 포트폴리오 편입기준 → 증권사 애널리스트 리포트 증가 → 주가 급격한 상승 → 해당종목 뉴스증가 투자자증가 → 거래량증가 → 주가상승

 

소외된 종목이 이러한 선순환을 거치면서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하면 그 이전과는 다른 거래량이 발생되게 되고, 급기야 기관과 외국인의 러브콜을 받으면서 화려한 시세를 보이게 됩니다.

특히 기관(펀드) 같은 경우, 편입종목에 대한 제약이 있습니다. 시가총액은 규모가 있어야한다. 거래량도 충분해야한다. 시총 몇위 이상은 되어야한다 등등 다양한 제약이 있다보니, 아무리 알짜기업이라도, 거래량과 시가총액이 충분치 않으면 기관 포트폴리오에 편입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보통 그 기준 중에 시가총액은 1000억원이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시가총액이 최소 1000억원은 되어야 편입기준 영역에 들어간다는 것이죠.

 

ㅇ 개인투자자여 저평가 소외주를 통해서 기관과 외국인에게 설거지를 시키자.

 

<<과거 경동제약, 2003년~2006년 주가흐름, 기관 및 외국인 누적매매>>

 

과거 경동제약의 주가는 아주 좋은 "소외된 소형주"의 성공매매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003~2004년 경동제약은 당시(수정전 주가) 주가로 7000원대에서 2년여간 횡보를 하였습니다. 거래량도 극도로 줄어들면서 하루에 10주정도밖에 거래되지 않는 경우도 왕왕 발생되면서 투자자들에게 철저하게 외면받았습니다.

하지만 당시 가치투자를 하는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알짜종목으로 알려졌었고, 은근히 많은 가치투자자와 바우포스트라는 외국계자금이 은근히 매수를 하였습니다.

 

그러던중 주가가 서서히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터지는 순간, 기관과 외국인은 매수세를 키워갑니다.

이제는 기관입장에서는 "매수 해야 할 수 있는 기준"을 넘어섰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거래량은 점점 늘어나고, 인터넷상에 해당 종목의 뉴스는 넘쳐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수많은 가치투자자들은 2005~2006년사이에 시세가 화려하게 상승할 때, 유유히 매도를 합니다.

그 물량은 고스란히 뒤 늦게 들어온 기관이 설거지를 해주었지요.

 

 우리 개인투자자, 매년 기관과 외국인에게 당하고만 있습니다. 그 이유는 외국인과 기관이 만들어놓은 주가에 뒤늦게 뛰어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종목은 소외되어 저평가되어있다!라고 판단이 된다면, 여러종목 포트폴리오를 꾸려서 전략을 꾸려가는 것은 어떨까요?

 

매수할 때는 거래량이 적어 시간이 걸리겠지만, 주가가 상승하여 이익실현을 할 때 즈음에는 충분한 거래량과 기관/외국인이 뒷설거지를 해줄 것입니다. 그 때는 유유히 매도 하시면 여유 있게 수익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주식시장에 이례현상을 이용한 투자비법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3년 2월 19일 화요일, 주식투자에서 이례현상은 여러분에게 큰 수익을 안겨다 드릴 것입니다. 단, 인내와 분석력이 있어야합니다. lovefund이성수 올림.

 

필독 : 독자님들께,제가 앵커로 진행하고 있는

이데일리TV 성공투자90분

매일 아침 8시30분~10시 많은 시청부탁드립니다.

투자자를 진정으로 위하는 방송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침마다 꼭 저의 방송시청부탁드립니다~

최근 시청자님들의 성원에 힘이 더욱 솓아나고 있습니다. 

 

 

댓글